최근 뉴라이트의 역사의식 논란, 특히 역사교과서 논쟁 등으로 인해 최근 한국의 식민지 시기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논란이 대두되고 있다. 식민지근대화론과 그것에 대한 비판이 주를 이루고 있는 논쟁의 양상은 ‘토론빈곤’의 한국 사회에서 나름의 의의를 가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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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의 지배를 받게 되었으므로 다른 나라와 달리 서구 근대역사학을 바로 수용할 수 없었다. 전개과정의 어려움은 있었으나 한국의 근대역사학은 식민지 지배와 제국주의 침투, 그리고 사회주의의 대두라는 사상적 혼탁 속에서 성장하여 전통사회의 와해와 근대사회 형성이라는 시대적 요구 및 항
광무개혁의 기치는 “구본신참”으로 이전과 다른 근대 기획의 성격도 가지고 있었다.
주요 활동
1. 양전사업을 통한 지계발행
2. 상공업 진흥 정책
한계점 - 화폐정책 실패, 왕실 주도의 이중적 형태
토지의 배타적 소유권 확립 : 근대적 속성
결부제→ 근대적 지세제도
직접적 토지수탈은 없
근대화에 기여했다는 식민지근대화론은 일제 강점기에 일본의 학자들을 통해 정체성론의 일환으로 주장되었다. 이 이론은 한국에서는 50~60년대에 일소되었다. 현대의 식민지근대화론은 개발 경제학에서 60~70년대의 생산 요소, 80년대의 내재적 기술 발전에 따른 경제 성장 모델이 한국에 들어맞지 않
식민지 시기에도 주장이 되었고 여러 과정을 통해 내면화 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이는 근대 교육이 주장하는 주체성을 가진 사회인을 육성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볼 수 있으나 그 세부적인 시행과 다른 규율 등과의 연계성으로 인해서 자율화의 진정한 목적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2. 우상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3. 식민지근대화론에 대한 비판
(1) 역사적 관점
식민지근대화론은 한국 근대사를 단편적으로 다르게 해석했다는 것에 머물지 않고, 자연스레 한국 현대사에 대한 또 다른 시각을 제시‧강화하는 역할을 하였다. 더 넓은 범주에서는 민족주의 역사서술이라고 일컬어지는 한국 역사학의 서술방식
근대의 역사학은 식민지 지배와 제국주의 침투, 그리고 사회주의의 대두라는 사상적 혼탁 속에서 성장하여 전통사회의 와해와 근대사회 형성이라는 시대적 요구 및 항일․독립운동의 추진이라는 민족적 과제와 함께 성장하였다. 그러나 한국 근대역사학은 식민지 정책에 오염된 일제의 근대 사학
식민지 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거기에 살고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식민지체제의 전반적 구조와 동학을 알 수 없도록 파편화시키는 것이다. 즉 식민지 사회는 식민지라는 하나의 사회적 체제로써 자신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지니고 운영되며, 그 구조의 작동은 식민지인들을 파편화시킬 뿐만 아니라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