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적으로 한국 역사상 최초로 정치의 근대화를 실현하였다.
Ⅱ. 식민지근대화론(식민지근대성)의 함의
동양주의는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 지배전략이자 문화적 담론체계였으며, 한국의 식민지 근대에 나타난 중요한 특성이다. 즉 동양주의는 식민지체제의 제도와 구조 뿐만 아니라 일
식민지 종속국으로 전락하게 될 것인가 하는 한국근대사의 전개방향을 결정하는 출발점\"(156)이라는 관점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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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식민지근대(식민지근대화, 식민지근대화론)와 식민지근대성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근대성은 이중적이다. 이것이 이중적이라는 의미는, 근대
2.식민지 수탈론 VS 근대화론
1. ‘식민지 수탈론’ 이란?
일제에 식민지지배를 당하면서 우리나라는 경제발전보다는 수탈을 당했다는 입장
일제가 수많은 조선의 토지, 미곡, 사업자원, 인력을 수탈했다는 주장
내재적 발전론, 자본주의 맹아론과 연결하면서 조선후기 이미 자본주의의 싹이 트
2. 식민지근대화론의 주요 내용
한국인에게 일제식민지 시절이 일제에 의한 수탈의 시절이 아니라 근대화의 초석이 되었다는 것은 받아들이기 힘든 사실이다. 하지만 분명히 해둬야 할 것은 식민지근대화론을 주장하는 학자들이 결코 식민지 시절을 옹호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그들은 식민지 시
덧붙여, 식민지근대화론은 국사 연구에 오늘날 역사 연구에 있어서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정치한 경제사적 연구 방법을 도입하였다. 특히 국내에서 경제학자들을 중심으로 제기된 식민지근대화론은, 국사학계로부터 ‘역사 공부한 것도 아닌 사람들이..’라는 식의 비판을 받아왔다. 그러나 자료발
식민지근대화론’으로 불리는 입장에 서서 한국경제사 연구를 진행해왔다는 사실일 것이다. 즉 이영훈 교수의 발언은 식민지근대화론의 입장을 대표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고, 그에게 쏟아진 비판의 상당 부분 역시 식민지근대화론을 향한 것이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사건의 전모를 좀 더
식민지근대화론과 내재적발전론의 상반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 식민지근대화론식민지근대화론은 산미증식계획의 결과로 농업부문의 실질 국내 총생산이 증가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계량화된 자료를 바탕으로, 미곡의 우량품종 보급률이 1918년 48%에서 1926년에는 73%에 도달했다는 사실과
식민지 상황 아래에서 발생했던 여러 가지 새로운 변화에 대해 눈을 감고 있었음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 때문에 근래에 이와 같은 조류에 반대하며 일제강점기, 통칭 식민지 시대에 대한 재평가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지고 있는데, 이를 흔히 ‘식민지근대화론’이라 일컫는다.
식민지
1. 머리말
우리조는 식민지근대화론과 내재적 발전론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조선말의 정치 경제적인 구조와 일제강점기가 갖는 역사적인 의미, 그리고 한국 사회에서 자본주의의 발전 과정등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식민지근대화론과 내재적 발전론의 비교를 통하여 같은 역사라도 관점에 따라 정
식민지근대화론
1. 식민지근대화론 논쟁
역사학계의 식민지 시기 연구 경향은 대체로 원시적 수탈론, 근대주의론, 내재적 발전론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그 외 근대극복론이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현재 역사학계에서는 근대주의론 및 내재적 발전론에 입각한 연구 경향이 지배적이다. 이 두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