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응용지리학
우리나라에서 응용지리학이 성립된 것은 대체로 20세기 중엽의 일로, 국내에 서양의 지리학이 도입되는 것과 그 궤를 같이한다. 1940년대와 1950년대는 한국에서 현대과학으로서의 지리학이 성립되는 시기로, 전국 여러 대학교에 지리학과들이 신설되어 차세대 지리학자들의 육성을 도모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신문화운동과 모택동사상
1839년의 아편전쟁과 1860년의 태평천국의 난으로 가속화되기 시작한 전통질서의 붕괴는 청조의 몰락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의 전통문화와 가치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과 재평가를 강요하는 위기상황을 초래했다. 강유위(康有爲)와 양계초(梁啓超)를 중심으로 추진
나는 어릴 적에 신해철이 리더로 있는 그룹 'N.EX.T'의 '해에게서 소년에게'라는 노래를 듣게 되었다. 테이프로밖에 들을 수 없었던 나의 초등학교 시절에 이 노래로 얼마간 밤을 지새우며 들었던 기억이 있다. '해에게서 소년에게'라는 노래는 그룹 'N.EX.T'가 최남선의 신체시로부터 모티브를 따온 것이라
종교경관연구 시론
-신문화지리학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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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01
02
종교 경관 연구의 가능성
01
지리학의 경관 논쟁
03
맺음말
종교경관연구 시론 -신문화지리학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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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아름다운 산
민족적 자존심의 원천, 유토피아적 상상력을 불러
일으키는 신성한 공간
본 논문은 금강산 관광의 문화적, 정치적 함의를
신문화지리학적 관점에서 접근
자연의 순수한 이미지로서의 금강산이 어떻게
민족에 대한 정치적 담론과 내러티브로 동원되고
재생산되는가를 검토
1
서론
신문화의 전개를 가능하게 한 선각자로 평가된다.
추사고택의 자료수집 및 사전조사
추사고택은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실학자이며 서예가인 추사 김정희의 고택이다. 추사 김정희 선생의 증조부 시절에 지어진 것으로 전해지는 추사고택은 비교적 그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으며 1976년 1월 8일 충청남도
지리학의 역사서술 등 다양한 경향의 역사서가 출현하였다. 특히 이런 역사학의 흐름은 근기학파 조선 후기에 근기(近畿) 지방에서 성호 이익(李瀷)을 중심으로 활동한 학파.근기학파 또는 경세치용파(經世致用派)라고도 한다. 이들은 이기심성론(理氣心性論)의 문제를 새롭게 해석하여 실증과 실용에
지리학적으로 매우 다채로운 역사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서남쪽에 위치하여 평야와 큰 하천이 많았으며, 토지가 비옥해 그로 인한 생산력이 풍요하였고 이러한 지리적 요건은 풍요를 탐하는 수탈이 동반되었다.
서해를 통해 외국 특히 중국대륙과의 교통이 편리했으며, 해안선의 굴곡과, 항만이 연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