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파극의 의의
1910년대는 신파극의 시대이다. 1910년대는 그 어떤 문학예술 장르보다도 신파극이 압도적 지위를 누리고 있었으며 모든 문예 활동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한국의 신파극에 대해서는 뚜렷한 근거 없이 단순히 일본 신파극의 모방 또는 이식이라는 전제 아래 그 긍
우리나라 연극사는 신파극 중심으로 시작된다. 신파라는 말은 일본의 연극사에서 전통적 가부끼연극을 구파라 하고 그에 대립되는 새로운 연극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한다. 우리나라 신파극은 근대 초기 일본 연극 양식을 모방며 그 용어가 그대로 받아들여진다. 한국의 연극사에서 신파극은 배
1.신파극이란?
감상적 정조와 과장된 연기양식을 주조로 하여 1910년대부터 광복 전까지 널리 유행하였던 연극 양식 중의 하나. 좁게는 1910년대의 일본식 신파극만을 지칭하며 넓게는 광복 전까지 널리 유행한 대중극을 일컫는다.
원래 신파극은 일본에서 형성되었다. 일본의 신파극은 자유 민권 운동
신파극을 떠올리고, 눈물을 생각한다. 비련의 여주인공의 원형인 셈이다. 실제로 홍도의 모습을 살펴보면, 현재의 드라마에 나오는 여자 주인공들과의 유사점이 상당부분 발견된다. 오이디푸스가 세기를 건너뛰어 지금까지 비극에서 고개를 내밀고 있듯, 홍도는 세월을 넘어 지금까지 비극적 여주인공
신파극의 전형적인 소재인 가정 비극, 또는 화류 비극에 입각해 있으나 그는 이를 ‘잘 짜여진 극’의 구성 기교에 담아 한국적 멜로드라마의 모범을 확립하였다. 흥미진진한 통속성과 처절한 최루성을 교묘히 결합시킨 것이 특징이며 자연스러운 일상적 회화체의 능란한 언어 구사를 보여 준다.
2.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