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파극의 의의
1910년대는 신파극의 시대이다. 1910년대는 그 어떤 문학예술 장르보다도 신파극이 압도적 지위를 누리고 있었으며 모든 문예 활동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한국의 신파극에 대해서는 뚜렷한 근거 없이 단순히 일본 신파극의 모방 또는 이식이라는 전제 아래 그 긍
우리나라 연극사는 신파극 중심으로 시작된다. 신파라는 말은 일본의 연극사에서 전통적 가부끼연극을 구파라 하고 그에 대립되는 새로운 연극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한다. 우리나라 신파극은 근대 초기 일본 연극 양식을 모방며 그 용어가 그대로 받아들여진다. 한국의 연극사에서 신파극은 배
1.신파극이란?
감상적 정조와 과장된 연기양식을 주조로 하여 1910년대부터 광복 전까지 널리 유행하였던 연극 양식 중의 하나. 좁게는 1910년대의 일본식 신파극만을 지칭하며 넓게는 광복 전까지 널리 유행한 대중극을 일컫는다.
원래 신파극은 일본에서 형성되었다. 일본의 신파극은 자유 민권 운동
신파극을 떠올리고, 눈물을 생각한다. 비련의 여주인공의 원형인 셈이다. 실제로 홍도의 모습을 살펴보면, 현재의 드라마에 나오는 여자 주인공들과의 유사점이 상당부분 발견된다. 오이디푸스가 세기를 건너뛰어 지금까지 비극에서 고개를 내밀고 있듯, 홍도는 세월을 넘어 지금까지 비극적 여주인공
신파극의 전형적인 소재인 가정 비극, 또는 화류 비극에 입각해 있으나 그는 이를 ‘잘 짜여진 극’의 구성 기교에 담아 한국적 멜로드라마의 모범을 확립하였다. 흥미진진한 통속성과 처절한 최루성을 교묘히 결합시킨 것이 특징이며 자연스러운 일상적 회화체의 능란한 언어 구사를 보여 준다.
2. 작
신파극을 중심으로 한 극 예술계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Ⅱ. 알아보기
1. 개화기 소설
1) 개화기 이전의 소설의 변모 양상
소설은 필사본, 목판본, 활자본의 세 가지 형태로 존재하고 유통되어 왔다. 소설은 활자본이 일반화되기 전까지는 모든 작품이 필사본으로 유통되면서, 그 일부만 인쇄 되
신파극은 그런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1920년대는 일제의 폭압적인 무단통치에 대한 전 국민적 저항운동인 3.1운동 이후 일본은 외형상의 문화통치로 통치방식에 변화를 주었다. 문화적으로 동아일보와 조선일보의 창간을 허용했고 어느 정도의 문화적 활력을 갖게 되었다. 희곡에 있어서는 극예술
신파극의 전형적인 소재인 가정 비극, 또는 화류 비그에 입각해 있으나 그는 이를 ‘잘 짜여진 극’의 구성 기교에 담아 한국적 멜로드라마의 모범을 확립하였다. 흥미 진진한 통속성과 처절한 최루성을 교묘히 결합시킨 것이 특징이며 자연스러운 일상적 회화체의 능란한 언어 구사를 보여 준다. <사
Ⅰ. 한일지방분권(한국과 일본의 지방분권)
일본의 분권화개혁을 평가한다면, 일본의 분권화개혁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도 미완성의 개혁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는 지방분권추진위원회의 권고안을 작성하는 과정에서는 물론, 정부가 관련제도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중앙관료의 반대가 극심하
본문내용
기, 삶의 관여는 중요하지 않다.
소극과 신파극이 희극과 비극보다 열등하지 않다.
→ 그들 자체의 가치를 갖고 있다.
우리가 보는 것이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고 그것을 높이 평가해야한다.
◎ The Drama and The Theater
연극의 원본은 가장 중요하지만 극작가의 의도를 완전히 깨닫기 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