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소설이라 한다. 영웅소설은 남성으로 설정된 주인공의 탄생에서 죽음까지 즉, 그 일대기를 ‘영웅의 일생’이라는 하나의 틀 속에서 다루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일반적인 영웅소설과는 달리 여성주인공의 영웅적 활약에 초점을 맞춘 일련의 작품들이 존재하는데 이것을 기존의 영웅소설과 변별
형성요인 못지않게 여성영웅소설의 유형성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져 남녀주인공의 출정시 지위, 주인공들간의 관계 및 여성의 출정 방법 등 여러 가지 기준에서 작품을 나누고 있다. 성형경은 남녀주인공의 출정시의 지위를 기준으로 여성이 대원수가 되어 남성을 부리는 류·남녀가 대등한
근대적인 여성의식을 담고 있는 여성영웅소설의 출현 배경을 구체적으로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작품 속에 담긴 의식이나 관념 등을 보아 조선 후기의 작품으로 추측하고 있다. 조선후기 사회는 임진왜란·병자호란 양란으로 정치·경제·사회 구조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변화를 경험하면서 유교 사회의
여성들의 잠재된 바램이 투영되어 있는 것 같다. 이러한 시각에서 금방울전을 살펴볼까 한다.
2. 금방울전
금방울전은 금방울로의 변신을 통해서 초월적인 힘을 지니게 된 여주인공이 스스로의 능력으로 전생의 인연을 되찾는 과정을 그린 작품으로 변신을 통한 여성의 영웅적 활약이 흥미를
방씨의 얼굴이 시원스럽고 행동거지가 단엄하여 일대의 기남자(寄男子)다. 이런 영웅 같은 여자를 만나 일생 지기(知己)가 되어 부부의 의리와 형제의 정을 맺어 한평생을 마치는 것이 나의 소원이다.》-영혜빙의 결혼 이유 제시 부분
③ 자신을 실현하고자 하는 두 여성의 새로운 여성공동체 형성
<방한림전>은 19세기에 쓰여진 소설로 추정된다. 조선후기 생산되고 유통되었던 남초(담배)라든가 근대적인 어휘가 사용되고 있으며 필사년도가 19세기 말이기 때문이다. <방한림전>은 조선후기 여성영웅소설 중에서도 끝쯤에 쓰여진 것으로 이전의 여성영웅소설에서 느껴지는 여성의 한계를 많이 극복
1.머리말
여성영웅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박씨전>은 박씨의 기이한 행적과 그 영웅적인 면모를 통해 전란 이후 시대상황을 잘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작품이다. <박씨전>은, 특이하게도 배경과 인물과 역사적인 사건이 실제 우리나라의 것이라는 사실성을 띠고 있으며 동시에 독창적이
기 획 의 도
애니매이션 <뮬란>과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를 통해 이 두 영화에 등장하는 여성영웅의 특징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원래 신화에서의 내용과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을 보이는지, 그리고 신화의 어떤 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영화화 되었는지 살펴볼 것이다.
2. 입문계기: 자아발견
2.4. 여성영웅소설의 역사적 전개
여성영웅소설의 발생과 전개에 대한 기존의 견해는 다양하다. <여자충요록>과 같은 특정 작품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창작시기를 18세기 초로 추정한 경우도 있었으며, 임재해(1979), 「<김희경전>에서 문제된 고난과 만남」, 『영남어문학』6, 영남어문학회.
영웅
Ⅰ. 서론
<방한림전>은 19세기에 창작된 소설로 추정된다. 조선후기 생산되고 유통되었던 ‘남초(담배)’와 같은 근대적인 어휘가 사용되고 있으며 필사된 시기 역시 19세기 말이기 때문이다. <방한림전>은 조선후기 여성영웅소설 중에서도 후기작으로 이전의 여성영웅소설에서 느껴지는 여성의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