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 역사소설의 인물들의 성격은 대체로 지나치게 강렬하다. 강렬하다는 말은 어떤 이념이나 정열의 표상으로서 그 이념이나 정열의 자장(磁場)에 갇혀 사고하고 행위를 한다는 뜻이다. 어떤 이념이나 정열의 자장에 갇혀 있기에 이런 인물 성격은 뚜렷하여 작가의 의도를 실어 나르기에
개 요
역사군담소설을 연구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역사군담소설이 어떻게 과거의 사건들을 담고 있으며, 소설 속에 등장하는 허구적 장치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등을 중심으로 논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역사군담소설에 대한 기존의 연구자료들보다 우리들 자신이 고소설
Ⅰ . 서론
한국 근대소설은 1930년대 들어서면서 이광수, 김동인, 박종화, 현진건, 홍명희 등의 작가들에 의해 많은 역사소설이 창작되었다. 그런데 이들과 같은 시기에 많은 역사소설을 발표하였던 작가이면서도 이들의 뒤에 가려진 윤백남이 있다.
윤백남(1888~1954)은 소설뿐 아니라 1910년 이후 우리나
역사소설’이다. 이러한 역사소설의 특징을 박경리의 『토지』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II. 본론
- 1970년대 들어 문학사는 다시 역사소설의 시대라 불러 무방할 정도로 역사소설 융성의 시대를 맞게 된다. 이전의 역사소설보다도 더 발전하고 깊이 있는 모습으로 살아난 1970년대 역사소설의 특징
Ⅰ. 소설과 단편소설
단편소설의 교육적 가치를 따지기 이전에 문학교육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문학교육은 문학 안에서 문학과 더불어 즐거움을 느끼고 깨달음을 얻는 삶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문학을 통해서 혹은 문학을 이용하여 어떤 인간적 덕목을 주입하거나 익혀 삶을 이끌어 가는 데에
Ⅰ. 개요
인간의 역사를 살펴보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화해보다는 갈등이 더 많고, 평화의 시기보다는 전쟁의 시기가 더 많다. 그래서 역사는 포스트모던 주의자들로 하여금 역사 발전을 부정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대부분의 갈등과 전쟁은 이른바 선과 악의 이분법에서 시작된다. 다
역사가의 일은 과거의 역사적 상황을 보다 객관적으로 분석하여서 그 역사적 상황이 일어나게 된 배경, 과정, 결과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다른 이들에게 이해 시켜주는 것이 주된 일이며 임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반해서 역사소설가들은 역사가들이 이룩해놓은 과거의 올바른 이해
소설의 성공요인 분석
1)목숨을 부지하기 위해선 무슨 짓을 해서라도 먹어야 된다는 인간의 동물성(생물학적 생존)에 대한 안쓰러운 긍정이 존재
=> ‘나는 먹었다, 부하들이 굶어 죽어가는 수영에서 나는 끼니 때마다 먹었다’
이를 통해 외환위기 이후 불안한 생존을 영위해 갈 수밖에 없는 30∼40
이 절의 허두에 지적했듯이, 단종애사도 제명과는 달리 단종의 이야기로 한정되지 않는다. 단종의 출생과 죽음으로 소설의 처음과 끝이 장식되긴 하지만 단종의 일대기라 할 수 없음은 분명하다. 이 소설에서 단종은 서사의 표면에 지속적으로 등장하지도 않으며, 보다 중요하게는, 서사
역사소설 창작에 몰두하기도 했다. 그가 1930년대 이후 역사소설에 몰두하게 된 배경을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우선, 사회적인 측면이다. 일제는 3․1운동이후 표면적으로 문화정치를 표방했으나 그것은 우리의 언론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았으므로, 작가들은 현실과 맞설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