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뒤를 이은 칼 드라이어(Carl Theodor Dreyer)감독은 초기의 덴마크영화가 이룬 업적을 세계영화와 연결시켜 오히려 자국에서 보다 다른 나라에 더 알려진 감독이다. 그리피스의 “불관용”과 유사한 작품으로 평가되는 “악마의 명부”(1920년)는 종교적이며 초자연적인 요소를 강조한다. 영화 속의 4부분
1. 맥락효과의 개념 및 사례
맥락효과란 처음에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들의 처리 지침을 만들고 전반적인 맥락(사물 따위가 서로 이어져 있는 관계)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새로운 자극이 주어지는 상황 (예: 어느 한 시장에 신규브랜드가 진입하는 경우)에서 소비자들 인식의 변화
1. 맥락효과의 개념 및 사례
맥락효과
처음에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들의 처리지침을 만들고 전반적인 맥락(사물 따위가 서로 이어져 있는 관계)을 제공하는 것
※ 정규성 이론
※ 유사성 이론
유인효과(Attraction Effect)
타협효과(Compromise Effect)
범주화효과(Categorization Effe
맥락효과의 개념 및 사례
1. 유인효과
브랜드가 경쟁에서 밀릴 경우, 자사의 제품보다 좀 더 열악한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어 열등한 대안보다 좀 더 우월한 제품인 자사의 제품이 더 많이 구매되도록 하는 것
타협효과
2개의 속성 중 어느 것이 중요한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각될 때 양 속성을
②.타협효과 (Compromise effect)
앞의 경우처럼 지배관계가 아니라 대등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타협효과가 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2개의 속성 중 어느 것이 중요한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각될 때 양 속성을 결합한 것으로 보여 지는 대안(타협대안: Compromise Alternative)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영화이나, 너무나도 긴 상영시간 덕분에 두 편으로 나뉘게 된 것이다. 킬빌은 서양적인 모습을 한 금발의 여전사가 서양에서 꿈꾸는 동양의 모습(중국의 무술과 일본의 검술)을 활용하여, 몽환적인 이미지를 내며 한 여자의 복수극을 다루고 있다. 때문에 이 영화에서 중국과 일본은 중요한 배경이며,
시대별 한국영화 속의 여성 이미지
1) 1960년대 이전 - 가부장적 틀에 얽매인 여성
- 1990년대 초 한국에 영화라는 매체가 처음 도입 → 국내외적으로 혼란한 상황
- 패권주의 아래 강요된 근대화 속에 객체화되고 타자화 되어버린 한국의 여성은 또 한 번의 패권주의를 경험.
- 1930년대 : 영화 속 여성
서론-이미지와 이야기
영화에서의 이미지가 재현성에서 벗어나는 순간 이미지는 단순한 사유의 재현적 모방이라는 지위에서 벗어나서 존재론적 독자성을 가지게 된다.
이미지에 관한 논의가 지향하는 점은 영화를 언어학에 기초를 둔 기호학적 접근에 대한 공격이다.(해석적 도식은 불가능하다)
영화 red는 색을 이용한 시리즈 영화중 한편으로써 영화속에서 계속 빨간색을 노출시키며 이야기를 진행시킴으로서 ‘박애’ 라는 테마의 배경이미지를 관객들의 머릿속에 인식시키고 있다.
영화 속의 붉은 색은 고정관념처럼 도처에서 반복하여 나타나다. 발랑틴이 즐겨 입는 붉은색 셔추, 붉은 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