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일반적으로 사계는 조선조의 대표적인 예학자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예학 뿐만 아니라 성리학에 대하여도 많은 연구를 하였으며 이것은 그의 예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다. 사계는 시기적으로 退栗을 정점으로 하는 조선 전기유학을 후기유학으로 매개시키는 교량적인 역할
Ⅰ. 서 론
세계는 민주화와 산업화라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를 추구 하고 있습니다. 현재 존재하는 경제체제는 자본주의경제와 사회주의 경제가 그것인데 90년대 초 구소련의 붕괴로 인해 동유럽을 위시한 사회주의 국가들은 붕괴되었으며 중국의 경제개방이후 사회주의 국가들의
예설영은 동서 사이이나 이 둘은 동병상련의 정을 느끼면서 남성중심사회에서 어떻게 여성이 자매애를 나눌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다 똥님은 시댁에서의 억압적인 분위기를 견디다 못해 예설영의 말을 듣고 그와 함께 ‘탈출’을 감행하게 된다. 두 여성은 시집이라는 울타리를 탈출하여 새
예설], [사서삼경], [근사록] [사칠신편], [상위전후록], [자복편], [관물편], [백언해]
이익
이익 (李瀷) 1681(숙종 7)∼1763(영조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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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실학자로 실용적인 학문과 양반도 생업에 종사할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여론과 평판에 의해 인재를 등용하는 공거제를 주장했다.
이익
『성호사설(星湖僿說)』
예설을 모아 편한 『주자가례(朱子家禮)』가 조선시대의 모든 가례의 표준이 되었다.
자기의 사욕을 극복하여 예로 돌아감이 인이 된다. 하루 동안이라도 자기의 사욕을 극복하여 예로 돌아가면 천하가 인으로 돌아갈 것이다. 인을 행함은 자기로 말미암지, 남으로 말미암겠는가?(『논어』 「이인
학설에까지 눈을 돌려 예설의 시야를 넓히는 한편 『주자가례』보다 더 구체적으로 상론된 예의 세목들을 추구 수집하였다. 그 결과 당시의 대표적인 성리학자는 곧 예학자로 불리게 되었으며 성리학은 예학으로 대칭 되기도 하였다. 최현규, 『한국전통윤리사상의理解』, 새문사, 2008, p.230참조
예설이나 세부적인 내용에서는 다름이 있더라도 실학자들의 예학 역시 그것을 포기한 것은 결코 아니었다. 그리하여 성리학에 뒤이어 등장하는 실학에서 또한 예학이 유교의 도덕과 예에 의한 사회 통합의 길을 시대 상황에 맞게 추구할 때 중요한 기준이 되었다. 고려대 민족문화 연구원 한국사상연
주었다.
이익선생의 주요저서로는 천문, 지리, 역사 등을 망라하여 백과전서적으로 저술한 『성호사설』, 실학사상의 구체적 내용을 보여주는 『곽우록』을 비롯하여 『사칠유편,』『예설유편』, 『관물편』, 『백언해』등 다수가 있으며 그의 학문을 연구하는 학도들에게 귀중한 자료가 되었다.
예설유편(星湖先生禮說類編)〉을 저술했고, 경세치용학의 구체적 내용이 담긴 《곽우록(藿憂錄)》, 만물을 관찰하면서 느낀 생각을 기록한 〈관물편(觀物編)〉을 저술하는 한편, 〈백언해(百諺解)〉와 《이자수어(李子粹語)》를 편집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익은 평생 동안 재야에 묻혀 소외된 삶을 살
. 시중에도 여러 가지 녹차 제품이 나와있으며 음료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우리는 여러 제품 중에서 매출이 많고,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보이는 두 제품을 선택하였다. Package에 따라서도 선호도의 차이가 생겼으므로 하나는 동원 녹차 (동원) 350ml PET, 다른 하나는 예설차 (정식품) 캔으로 결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