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국내 주요 학술지인 ‘교육학연구’ 및 ‘교육공학연구’에 발표된 논문 중 순수하게 웹기반 온라인수업을 한 사례연구는 세 편이었다. ‘대학교육에서 인터넷 가상토론의 비동시성과 토론자의 내향성/외향성간의 상호작용효과 연구’,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온라인 모임을 가졌다. 첫 번째 만남에서 우리는 각자의 학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각 학교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으로는 자신이 담당하였던 학급 및 학생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두 번째 만남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학교, 학교에서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현재의 변화
Ⅰ. 서론
프로젝트 학습에 관한 많은 연구물에는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와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프로젝트 학습을 시행해 본 경험이 있는 교사들도 프로젝트 학습의 다양한 장점들을 말해 왔다. 그들의 견해를 죄다 옮겨 놓을 수는 없지만,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점에서 그 교육적 가치를 찾
온라인게임과 엽기사이트에 중독된 한 중학생(14)이 자신의 친동생(11)을 흉기로 살해하는 끔찍한 사건이 일어났다. 식당을 하는 부모가 집을 비우는 시간이 많아 컴퓨터에 매달려 지냈다는 그는 자신이 직접 제작한 좀비(zombi, 살아있는 시체)란 홈페이지에 ‘사람을 죽여보는 게 소원이다’ ‘가족의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지식과 행동을 학습한다는 이론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과거의 TV와 비디오는 일방향적 특성으로 유아들이 수동적인 관찰을 통해 공격적 행동을 모방하는 부정적 결과가 많이 우려되었다. 반면, 최근의 디지털 TV는 쌍방향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아교육의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