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클래스 올덴버그의 성장 배경
클레스 올덴버그는 1929년 1월 28일 스웨덴 외교관의 아들로 스톡홀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영사였기 때문에 유년기를 뉴욕, 오슬로, 시카고에서 보냈으며 시카고에 정착할 때까지 다양한 문화적 변화의 영향을 받았다. 스웨덴에서 올덴버그의 가족은 인쇄업을 했
1.Claes Thure Oldenburg(1929~ )
1929.1.28 스웨덴 출생
1936 시카고 이주,
1953 미국이민, 스튜디오 설립
~현재까지 조형예술가로 활동
주요 작품
2006 스프링
1976 삘래집게
1963 부드러운 타자기
1962 모든 것이 들어있는 두개의 치즈버거
올덴버그 작품의 특징
소프트 조각
- 변화 가능성을 내포하
Ⅰ. 들어가며
언제부터인가 '공공미술(Public Art)'이라는 말이 '환경조형물', '미술장식품'이란 말과 뒤섞여 쓰이면서 우리에게도 낯설지 않은 존재가 되어버렸다. 여태껏 공공미술의 '공공 (publicness)'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나 전시장 바깥으로 외출나온 '미술(art)'의 자질에 대한 논의나 비평이 정식으
올덴버그 (Class Thure Oldenburg)
1929년 1월 28일 (스웨덴)
미국의 조각가. 팝 아트의 대표 작가로 알려져 있다. 1950년 말부터 1960년대 초에 오브제(objet)가 관객과 일상적 환격 속에서 전개하는 일련의 충격적인 작품을 시도하였다. 일상의 오브제를 거대하게 확대하여 관객의 심리에 충격을 준다든지, 전기청
국적 : 미국
출생지 : 미국 필라델피아
주요저서 : 《1970년대의 조망》
주요작품 : 실험영화 《슬립》 《엠파이어》
1928년 8월 6일 필라델피아 에서 출생하였다. 피츠버그의 카네기공과대학을 졸업하고, 1952년경부터 뉴욕 에서 상업디자이너로 활약하다가 화가가 되었다. 1962년 시드니 재니스화
부자들은 미술품이 환전가치가 있는 상품이라는 것을 잘 안다.
그리고 고상한 예술작품이 주는 지적허영심은 이러한 경제적 가치와 어울려 환상적인
뇌물이 된다. 하지만 단순히 그림이 뇌물의 매개가 된다는 사실만으로는 사회적인
이슈가 될 수 없다. 대상 예술품들은 어쩌면 그 그림들이 각광
Ⅰ. 개요
1960년대에 시작된 환경보호운동--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과 결부시켜 주는 변화들 대부분처럼--은 테크놀로지의 진보에 대한 모더니즘의 신뢰가 상실되고, 그 대신 소위 진보가 환경에 미친 영향을 찬반 양면에서 바라보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이중적 태도로 대체되었음을 알려주는 신호였
2. 60s 작품 경향
기존의 미술 흐름에 ‘자본’이라는 리트머스 실험지를 적셔서 안티와 프로로 나누어 서술하는 것은 대부분의 미술학도들에겐 생경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이 부분에서는 60년대 미술이 상품과 맺어온 방식과 태도를 긍정과 부정으로 나누어 점검할 것이다. 우선 상품화 및 자본과 관
1. 팝아트의 개념
팝 아트는 1960년대 초기에 미국에서 발달하여 미국화단을 지배했던 구상 회화의 한 경향으로 ‘팝’이라는 명칭은 ‘popular’에서 유래하였으며, 일상생활에 범람하는 기성 이미지인 대중적 이미지에서 제재를 취했던 미술의 경향을 일컫는다. 팝아트는 영국에서 먼저 발생했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