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노동자는 이주노동자,이민노동자,초빙노동자,단기노동자,계약노동자,이방인노동자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지만 '일정 기간 다른 나라에 가서 돈벌이를 하는 사람'으로서의 의미는 동일하다. '외국인'과 '근로자'를 규정하고 있는「출입국관리법」과「근로기준법」의 관련 조항을 종합하면, '
일반적으로 외국인노동자 라는 단어가 쓰여지지만, 국제적으로는 이주노동자 라는 말이 통용된다. 근대화의 기간이 길지 않고 단일민족으로서의 정체성이 강해 외국인/ 외국문화와의 교류 경험이 많지 않았던 우리에게는 '외국인노동자'가 '노동자'보다 '외국인'으로 느껴지는 것이 당연할 지도 모르
Ⅱ. 외국인노동자의 이론적 배경
1. 도입배경
사실 경제발전시기였던 1960년~1980년대까지는 우리나라도 외국으로 노동력을 수출하는 나라였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어느 정도 경제성장이 이루어지면서 오히려 외국의 노동력을 수입하는 나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 이유는 여러 가
우리나라에서 외국인노동자를 보는 건 이제 흔한 일이다. 고작 몇 년사이에 외국인노동자 들이 대거 유입해왔다.노동부와 산업안전공단 등에 따르면 올 상반기 총 외국인노동자 수 는 694,862명으로 합법적 외국인노동자가 49만4,800명, 불법체류 외국인노동자는 20만여 명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외국인고
Ⅲ. 외국인노동자의 역할과 처우에 관한 이론적 시각
외국인노동자의 노동환경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외국인노동자가 우리경제와 사회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작업을 선행한 후 합당한 처우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외국인노동자
1. 서론
세계인권 선언문과 국제 인권규약에는 “성인에 이른 남녀는 인종, 국적 또는 종교를 이유로 어떤 제한 받지 않고, 결혼하여 가정을 이룰 권리를 가지며, 사회와 국가에 의하여 보호받을 권리를 가진다 “라고 명시 되어있다. 1980년대부터 몰려온 많은 외국인노동자들이 장기 체류하면서 부터
1. 문제 제기
한국 사회에서 외국인 이주노동자들은 다중의 고통에 처해 있다. 가난한 나라에서 왔다는 편견, 언어와 문화의 장벽, 3D업종의 단순 저임금 노동자로서의 육체적 고통, 피부색이 가지는 인종적인 편견 등과 함께 법적제도적으로 노동자가 아닌 연수생이라는 신분의 제약, 소위 ‘불법체류
▶ 시민의 인식 바꾸기 켐페인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발적인 일반 시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그러한 참여와 관심은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노동자의 현재 모습과 그들이 처한 문제점에 대한 편견 없는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첫째로, 한국
Ⅰ. 서론
지구촌의 이주노동의 역사는 실로 인류의 역사와 궤를 같이한다고 보아야 할 정도로 그 연원이 길다. 자신의 생활근거지를 벗어나 타국으로 이주하여‘뿌리가 통째로 뽑힌 풀 포기’와 같은 신세의 외국인노동자로서의 삶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배경에는 각종 이유로 인한 전쟁, 자국의 정
요즘 뉴스를 보고 있노라면, 외국인노동자 차별에 대한 기사가 자주 눈에 띈다. 그들도 인격적인 대우를 받을 사람임에도 우리는 불법체류라는 신분적 약점을 이용하여 그들을 이용해 먹고 있는 셈이다. 월급을 제때 주지 않고, 피부색과 문화 언어 등이 다르다는 이유로 무시하고 폭행이나 사기를 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