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도자기
나라별/시대별 도자
중국도자
한~당대
청자 인문 사이호(후한시대;1~2세기)
인문청자는 후한(後漢)에 발생되었다. 맑고 밝은 청자유는 잘 녹아 이전의 원시청자나 회유(灰釉)도기와 전혀 다른 것으로 청자 제작기술이 급속히 발달하였음을 보여준다. 균형이 잘 잡힌 형태나 전면에 정교하
도자기의 발전과정
1)도자기(陶瓷器)의 역사
중국은 동양에서 가장 오래 전부터 도자기가 발달한 나라로서 한국베트남타이일본 등 여러 나라가 중국의 영향을 받아서 도자기가 발달되었다.
중국 도자기의 기원은 은(殷)주(周) 시대라고 한다. 그러나 한(漢)시대에는 녹색, 다색의 저화도 외에 고화도의
베트남 도자
녹유누각(후한시대;2~3세기)
1미터가 넘는 4층 누각으로 위아래를 두층씩 나누어 구웠다. 후한대(後漢)에는 이러한 누각이나 창고, 가축우리와 같은 건축물과 사람, 짐승 등을 도기로 만들어 무덤에 부장하는 풍습이 유행하였다. 누각의 각 층에는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이나 활을 들고 있는
Ⅰ. 서론
여요 청자 수선화분
북송(北宋)
여요(汝窯) 청자 수선화분(靑瓷水仙盆)
높이 6.9 cm, 너비 23 cm, 길이 16.4 cm, 구경 23 cm, 저경19.3x12.9 cm, 중량 670 그램
이 타원형으로 생긴 화분은 입이 크게 벌어져 있고 벽이 깊다. 바닥은 평평한데 그 모서리 부분이 약간 돌출되어 있고, 구름모양으로
▪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숫자의 상징적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고대인들은 짝수를 양의 숫자로 하늘, 낮, 해, 남자, 단단함의 의미로, 홀수를 음의 숫자로 땅, 밤, 달, 여자, 부드러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①중국은 일찍부터 숫자를 사용하여 점을 치기 시작했다. ②중
1. 송나라의 서민 문화
1.1. 차(茶)
중국의 차 역사에 있어서 송대는 획기적인 발전이 있었던 시기이다. 송대에는 당 시기의 차를 끓여 마시는 방법을 개량하였고, 색깔과 향기의 통일을 중요시 하였다. 송대 시민들은 차와 예술을 융합하는 과정에 있었는데 문학, 예술 등 순수한 정신문화에 직접적인
우현又玄 고유섭 (1905.2-1944.6)
미학과 미술사를 국내에 뿌리내린 최초의 미학자
인천 중구 용동에서 태어남
‘의성사숙’에서 한학의 기초를 닦음
3·1운동, 인천 만세시위에 참여
보성고등보통학교: ‘한용단’에서 문예부 활동
경성제국대학: ‘문우회’에서 다양한 문학작품
1930년 경성제국대학
국립광주박물관 소개
국립광주박물관은 광주, 전라남도 일원에 있는 문화재의 수집·관리·보존·전시와 학술조사 및 사회교육 활동을 하는 국립박물관으로, 광주광역시 매곡동 산 83번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2만 5,870평의 대지 위에 연건평은 2,311평 규모이다.
1977년 문화예술의 균형적 진흥·발전과
중국 대륙에서 예술작품이라고 부를 수 있는 조형물이 출현하는 것은 신석기시대 후기이다. 그러나 그 이전에도 우리가 상상하지 못할 인류의 생활이 있었다. 늦어도 700만 년 전에는 인류의 선조가 이 대륙에서 생존하여 석기를 제작하였던 것은 물론 불을 사용하는 법까지 알고 있었던 것이다. 196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