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사상
[ 근대적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철학 ]
* 새로운 자연과학의 등장 - 근대와 그 전세대의 차이점은 새로운 자연과학의 등장.
17세기의 과학연구를 촉진시키는데는 영국 왕실협회와 프랑스 의 과학원 이 두개의 중요한 기관이 있었음.
* 과학적 방법의 수립 - 17
Ⅰ. 서 론
사람은 누구나 마음을 다스리면서 살아간다. 마음이라는 것은 항상 유동적이고 가변적이여서 내가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는 것을 배우고 있다. 오늘날의 통념에 의하면, 교육과정을 연구한다는 것은 교육과정 구성, 또는 보다 일반적인 용
Ⅰ. 서 론
교육은 백년대계로 장기적인 안목에서 시행되어야 한다. 교육은 인간의 내면의 마음속에 잠재도니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여 그들이 참된 심성이 발휘되고 그릇된 악습은 버리도록 하여 본래의 마음을 갖는 양심회복의 기초라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은 사람의 마음을 다룬다’는 말에
과학, 문학, 역사 등 여러 학문에서 취급되는 지식, 또는 오늘날의 용어로, 주지(主知) 교과(敎科)‘이다.
물론, 그 당시에도, 예컨대 예체능이나 실과와 같이, 학문적 지식이 아닌, 이른바 ‘비주지 교과’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그 비중이나 중요성으로 보아 교과의 주종을 이룬 것은 아니지만, 그
<현대물리학과 동양사상(The Tao of Physics)>, <새로운 과학과 문명의 전환(The Turning Point)>, <탁월한 지혜(Uncommon Wisdom)>, <생명의 그물(The Web of Life)> 등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의 저자이다. 그는 1966년 비엔나 대학교에서 이학박사학위를 받았고, 파리대학교, 캘리포니아 대학교, 스탠포드 선형가속기 센터, 런던
현대 문명은 데카르트와 뉴턴의 일원론적, 기계론적 과학 논리에 근거해 눈부시게 성장해 왔다. 그러나 20세기말 현재 서양 과학자들 사이에서는 서양 과학의 근본적인 한계와 맹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신과학운동(New Science Movement)>라 불리는 이러한 움직임은 극심해지는 인간
운동가의 장)
4) 발명학회가 조선 과학운동의 핵으로 발돋움
해방으로 열린 공간은 매우 역동적
사상, 이념,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발한 움직임이 있었다.
해방직후 과학기술을 재건하고자 하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전개
→ 45년 말경에는 각 분야별로 조직된 단체의 수가 2백
운동 이후 크게 변모하였다. 조선인들의 관심 분야가 넓어지며 경제 분야에서는 물산장려운동, 교육 분야에서는 조선인 본위 교육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보이며 민립대학설립운동이 일어났고, 과학기술 분야에서는 공우구락부(工友俱樂部)가 결성되어 공업의 필요를 선전하는 동시에 지식을 발전시키
과학 관련 교과 중시
3) 인문적 실학주의 - 라블레, 밀턴
① 교육목적 : 고전연구 통해 현실적응할 수 있는 유능한 사람 양성
but, 고전의 형식보다 내용/실행활 필요내용 강조
→ 언어주의/형식주의 배격, 내용주의/현실주의 추구
② 교육형식 : 실제적 인간교육, 사회/종교/지.덕체 훈련
③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