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교(儒敎)
: 중국의 대표적인 사상. 춘추시대 말기에 공자가 시작하였고, 전국시대에는 제자백가 중 하나였다. 한(漢)나라 무제(武帝) 때인 BC 136년에 국교(國敎)가 된 이래 청(淸)나라가 망할 때까지 역대 조정의 지지를 얻으며 정교일치(政敎一致)의 학문으로 중국의 사회·문화 전반을 지배해
조선건국의 과정
1. 고려말의 정세
1)내부: 권문세족에 의한 토지겸병으로 백성들의 생활 궁핍과 국가재정의 위기.
2)외부: 홍건적과 왜구의 잦은 침입→이성계와 최영의 성장
2. 이성계의 건국과정
친원파와 반원파의 대립→원의 몰락으로 반원파(공민왕파)의 승리
공민왕파는 변방 세력이었던 이
바탕으로 부국강병에 성공하면서 통일의 대업을 달성하게 된다. 秦나라는 통일 이후에 법가를 제외한 다른 사상들을 탄압했다. 그 대표적인 사건이 분서갱유이다. 이러한 폭풍을 유가(후에 유교)역시 피할 수 없었다. 이러한 탄압은 기원전 207년 진나라가 유방(漢高祖)에 의해 망할 때까지 계속 된다.
모순을 다루고, 혁명파의 핵심 인물인 삼봉 정도전의 정치사상을 조선건국에 정통성을 부여하는 ‘역성혁명론’과 현인정치에 입각한 민본정치의 사회적 구현이라는 맥락에서 ‘유교 정치’, 그리고 사상적 변혁이 요구되던 시대적 배경에서 주장된 배불사상으로 크게 구분지어 살펴보고자 한다.
들어가는 말
인구현상으로서 고령화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노인인구의 비율이 증가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UN에서는 65세 이상 노인이 전체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7% 이상인 사회를 고령화 사회, 14% 이상인 사회를 고령사회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고령화는 20세기 문명의 성과이자 도전이다.
유교적인 면을 도출하여 그를 바탕으로 시대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한국이 유교국가 인가 아닌가에 대한 의문을 차치하고 논의를 전개하는 것이기에 해석을 함에 있어서 개념의 엄밀성 보다는 포괄성에 집중하였다.
“한 가지 변수로 모든 것을 설명하려는 그런 사유는 딜레땅트에게나 어울리는
국가에서도 종교자유를 헌법에 명기하고 있다. 현행 우리나라 헌법에도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나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제20조 1항)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처럼 종교자유는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와 사회에서 기본적인 인권으로 간주되고 있다.
종교의 자유는 정신적 자유의 중심으로서 언론·출판
(3) 여성의 연령별 경제활동 참가율
한국의 구조적인 문제의 하나로 볼 수 있는, 즉 결혼 및 출산과 더불어 여성취업자의 상당수가 노동시장을 퇴직하는, 이른바 여성의 경력단절 문제는 M-curve라는 한국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의 특성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20대와 40대에 경제활동 참가율이 가장 높으
국가들은 유례없는 급속한 경제발전을 통해 ‘동아시아’형 경제발전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발전모델을 세계에 제시하였고, 탈냉전기에 들어와서는 동아시아 지역협력의 문제가 유럽연합(EU)의 탄생,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의 출범에 대한 안티테제(antithesis)로서 역내외의 많은 학자들과 전문가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