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음악감상 교육이란 음악 작품을 자아 속에 받아들여 음악 미와 예술적 미를 향유하는 것과 동시에 소리의 표현 형태를 감지하는 능력을 마련하여 미적인 의미를 통찰하여 심적인 안정과 인격형성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러한 음악감상 교육은 교사가 학생들로 하여금 학생들의 능력과 의욕
Ⅰ. 개요
강선자는 서울 시내를 중심으로 음악감상 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감상학습의 전개를 가능케 하는 환경이나 시설, 자료는 전체적으로 미비하고 부족한 상태였으며, 교사의 음악적 경험이나 자질의 부족이 음악감상 교육의 문제점임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교사들의 음악적 자질 향상
Ⅰ. 서론
김미숙은 “중등학교의 음악감상”에서 유명한 교향곡이나 협주곡, 실내악 등을 감상하면서 제시부에 나오는 주제를 기억했다가 반복될 때 따라 부른다. 주제를 스스로 찾아내게 하며 눈으로만 하는 분석이 아닌 귀로 판단하여 알아내게 하는 것은 주제 분별력 및 판단력을 기르게 하며, 감
음악에 대하여 잘 알고,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기 위한 음악의 한 부분을 면밀하게 결정하여 - 예를 들면 가락선, 리듬꼴, 형식, 악기의 음색 등- 음악을 반복하여 듣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때 긴 해설 때문에 음악적 상상에 장애를 가져오는 일이 없도록 될 수 있는 대로 간결하게 설명하고 감상의 목적이
Ⅰ. 개요
음악 지도에 한한 것이 아니지만, 모든 교육의 방법은 어린이들의 발달의 정도에 알맞게 되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감상의 지도에 있어서는 이 점을 특히 유의해야 할 일인 것이다. 저학년 어린이들은 일반적으로 미분화 상태이고 더구나 감각적인 생활이 주이므로 특히 감상 지도도 짧은
Ⅰ. 서론
이홍수는 음악감상은 청각기관의 온전한 기능과 함께 예민한 청감각 즉, 소리의 성질 및 정체를 판단하는 능력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이는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와 생성하는 원리를 감득하고 그것을 음악다운 것, 예술다운 것으로 지각 반응하게 하는 능력, 그리고 음악적 아이디어를 포착하
음악을 듣고, 노래를 부르고, 악기로 연주하며, 음악을 만드는 등의 ‘음악하기’ 중심의 교육이 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고, 음악개념이나 기능은 이러한 음악활동을 통하여 습득되도록 하였다. 또한 기존의 가창과 기악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뿐만 아니라 감상과 창작활동을 통하여 창의성을
Ⅰ. 개요
감상 활동은 모든 음악적 행위의 가장 기본적 음악 행위이다.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음악에 주의를 기울여 집중하여 들으며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음악감상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 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적 요소들, 즉 리듬, 가락, 화성과 같
Ⅰ. 서론
감상활동은 모든 음악적 행위 중 가장 기본적 음악행위이다.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음악에 대한 주의를 기우려 집중하여 들으며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음악감상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 개념들, 즉 리듬, 가락, 화성과 같
Ⅰ. 서론
감상(Appreciation)이란 예술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작품의 형식이나 내용을 즐기고 이해하며 작품을 평가하는 등의 행위를 말한다.
정세문은 음악감상은 어떤 과정의 교육을 받은 사람이 지금까지 얻어 온 감상의 기초 능력을 바탕으로 해서 주관적으로 자유롭게 듣는 것을 말하는데 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