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70년대는 이른바 ‘산업화’의 시대이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
Ⅰ. 서론
역사적으로 단군신화는 공동체의 위기극복을 위한 구심점으로 작용해왔고, 지금도 그 가치는 빛을 바래지 않고 있다. 단군신화는 국가적 위기를 겪을 때 민족적 정체성을 확보해 가는 과정에서 유용한 도구가 되어 왔다. 특히 몽골의 침략처럼 외세에 국가가 점거되어 공동체 집단의 진취
음을 시사했다. 작가의 말에서도 현실을 비극적으로 형상화하면서 드러내 놓고 강하게 항거하기보다는 통치적 담론 이면에 잠복해 있는 권력의 위선을 폭로하는 데 주안점을 둔 것이라는 암시가 내포되어 있다.
독자는 문학 작품에 포함된 경험이나 텍스트를 통하여 전이되는 작가의 경험과 자신의
Ⅱ. REASON OF EROS
1. 에로스 신화
1) 사랑의 기원
아주 오랜 옛날, 우리는 남자와 여자로 갈라지기 전 하나의 쌍으로 이루어진 완성체였다. 그때에는 지금과 달리 인간에게 세 가지의 성이 있었는데, 해의 아이들인 소년과 소년(남성), 땅의 아이들인 소녀와 소녀(여성), 달의 아이들인 소년과 소녀(
음 악』
Ⅰ. 음악사로 본 19세기 러시아
18세기의 표트르 대제와 예카테리나 2세와 같은 서구화를 중요시한 챠르에 의해 러시아의 민속음악까지도 서양풍의 음악으로 변질되기를 강요받은 러시아는 19세기가 되어서도 음악에 있어서 이국음악의 지배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19세기 중
음과 같은 조건이 만족되는 경우 이를 베르누이 시행이라 부르는데 이는 불란서 수학자 야곱 베르누이(Jacob Bernoulli)의 이름을 딴 것이다.
3) 베르누이 분포
베르누이 분포는 확률변수 X의 구체적인 분포의 하나인 가장 간단한 형태의 분포이다. 어떤 조사나 실험에 있어 두 가지의 조사결과만이 가능
음의 형식>으로 한국평론가협회 최우수 예술가상(연극부문)을 수상하고 1990년대에는 <시민k>, <문제적 인간-연산> 등을 연출해 상을 받았다. 이후에 TV드라마, 영화에서 각본을 쓰고 2003년에는 그의 대표 연극 「오구」를 직접 연출하여 개봉했다. 그는 2004~2005년 국립극단 예술 감독직을 역임하고 현재 밀
음 예를 살펴보자.
예제1 두 개의 동전을 던지는 실험을 생각하면, 표본공간은 다음 4개의 결과들로 구성된다.
S = {( H , H ), ( H , T ), ( T , H ), ( T , T )}
두 동전 모두 앞면이면 그 결과는 (H,H), 첫째 동전이 앞면이고 둘째 동전이 뒷면이면 그 결과는 (H,T), 첫째 동전이 뒷면이고 둘째 동전이 앞면이면 그
수학적인 엄밀한 정의를 내린 수학자는 G.F.B.리만이었다(1857). 이에 대하여 르베그는 넓이에 관해서 깊은 고찰 끝에 ‘측도(測度)’라는 개념을 정의(1902)하여 그 정의에 따라 근대적인 적분이론을 전개하였다. 특히, 근대 해석학은 르베그적분을 기초로 하여 연구되고 있는데, 그 개념은 다음과 같다.
음과 양이라는 이원적 대립자 상호 작용을 통해서 자연이나 사회, 인간 사유 등을 운동과 발전 속에서 고찰한다.
마르크시즘 변증법의 특징은 바로 이원적 대립자 간의 대립, 갈등, 투쟁 구도가 강조 되며 억압자(부르주아)를 굴복시킨 피억압자(프롤레타리아)의 완전한 승리를 이상으로 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