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품 내용
서구인의 탐욕스런 제국주의 역사의 현장을 직접 경험한 콘래드(Conrad)의 문명고발서이다. 문명화라는 이름 아래 휴머니즘을 말살하는 서구문명에 절망한 작가의 회의적 시각이 짙게 깔려있다. 영국 템스 강가나 유럽을 타락시킨 인간의 이기심이 이제는 순수한 태고의 자연 내부까지 뻗
Ⅰ. 정신분석 비평의 실제
이상과 그의 작품은 이론의 적용 측면에 있어서나 창작동기 모두 정신분석이론과 잘 부합되는 작가로서 다른 누구보다도 ‘분석의 실제’ 에 있어 모범적인 사례가 되리라 생각한다. 그러므로 본 발제에서는 한국을 대표하는 초현실주의 계열 작가인 ‘이상’과 그의 작
1.작가소개
1) 생애(1914 - 1953)
영국 Wales 지방 Swansea 출생
고등학교 때부터 詩作 활동, 졸업 후 신문기자 활동
1934년(20살), 런던 이주, 18 Poems(첫 시집)
1937년 결혼, 세 자녀. 식구를 부양하려 미국에 시 낭송 순회를 다님(당시 유행)
1946년, 시집 Death and Entrances
1952년, 시집 Collected Poems 1934-1952
1930
이미저리를 통해 주제가 표현된다고 간주하는 이들은 정교하게 짜인 언어의 결을 비집고 들어가 작품을 해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시적 접근은 비평이라기보다는 ‘해석’이다. 작품의 장단점을 논의하기보다는 작품전체의 구조와 분위기와 주제, 이와 관련된 이미지와 상징, 모티브 등을 중시하면서
② 시각시(Phanapoeia)
파운드는 <시각시>란 ‘시각적 상상에 이미지를 던지는 것’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즉, 쉽게 말하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익히 알고 있는 ‘시각적 이미지’에 중점을 둔 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파운드는 시각, 촉각 등의 여러 이미저리(imagery) 중에 유독 시각적 이미저리만 내세
이미저리(imagere)란 말도 곧잘 쓰이는데, 이미저리는 ‘언어적 연상에 의하여 마음속에 생산된 여러 이미지군(群)’을 가리킨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미지란 말과 이미저리라는 말이 서로 혼용괴는 경우가 많다.3)
이러한 이미지에 대한 문학적 용법으로서의 정의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가 있다.
<중 략>
이미저리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미지와 이미저리의 용어에 대한 구별이 시를 감상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여겨지지는 않아서 발표에서는 그 구분에 큰 비중을 두지는 않기로 했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인이 이처럼 많은 이미지들을 구사하고 있는 이유가 시인 자신만의 탑을 말하는
이미저리)에 대하여 언급하게 된다. 첫째로 이러한 보편적인 이미저리로 탄생, 성년, 사랑, 죄, 구원, 죽음 따위를 예시할 수 있으며 이들을 원형적 제재(subject)라고 부른다. 둘째로 이성과 상상력, 자유 의지와 운명, 현상과 실재, 개인과 사회 등의 갈등을 우리는 원형적 주제(theme)라고 부른다. 셋째로
이미저리)에 대하여 언급하게 된다. 첫째로 이러한 보편적인 이미저리로 탄생, 성년, 사랑, 죄, 구원, 죽음 따위를 예시할 수 있으며 이들을 원형적 제재(subject)라고 부른다. 둘째로 이성과 상상력, 자유 의지와 운명, 현상과 실재, 개인과 사회 등의 갈등을 우리는 원형적 주제(theme)라고 부른다. 셋째로
2. 형 식
토마스는 본능적 직관으로 파악한 이미지의 세계를 조작된 언어로 건축해 나가려했다. 홉킨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하는 그의 시는 언어의 기능을 최대로 구사하여 만들어내는 감각적 이미지의 전개와 리듬으로 독자를 도취시키는 매력이 있다. 특히 그는 시적언어와 이미저리(imagery)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