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사와 독서치료
서사가 어떻게 하여 치료적인 힘을 발휘하는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시 한 번 짚어보자. 사람은 탄생해서 지금까지 살아오는 동안 보고 듣고 경험한 정보(情報)라는 재료를 가지고 자아(自我)라는 집을 짓는다. 되어가는 존재로서 나는 “나의 이야기”가 곧 나이다. 그렇다면 이
Ⅰ. 서사의 구조
책 속에 담겨 있는 정보는 넓은 의미에서 모두 서사(narrative)이다. 차이는 좀더 문학적인 서사와 직설적인 서사로 분류된다. 즉 비문학적인 서사는 실제 저자가 책을 통하여 실제 독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보다 직접적인 의사소통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반면 문학적인 서사는 본문 속
1. 축소
1) 스토리의 축소
서사 텍스트는 일반적으로 스토리의 축소 제시의 서사적 원리에 따른다. 스토리를 지극히 자세히 서술하고 있는 서사 텍스트에서도 그것이 다소간 축소하여 제시돼 있다. 스토리 시간과 서술시간의 비교로써 이를 극명하게 인지할 수 있다.
물론 서사 텍스트에 따라 스토리
이야기에 대한 서사비평적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신약학 석사학윈 논문, 2003, 8쪽.
슈톨마허(Peter Stuhlmacher)는 역사적 비평에 대한 비판의 포문을 [일제히] 열었다. 그러나 그와 같은 입장을 취하는 학자가 비단 그 한 사람만이 아니다. 슈톨마허는 역사적 비평방법이 신학에 없어
Ⅰ. 서사와 버들잎화소
버들잎 화소의 줄거리는 기본적으로 ‘a)길을 가던 어떤 남자가 있었는데 b)우물가에 있는 여자에게 마실 물을 청하니 c)여자가 물이 든 바가지에 버들잎을 띄워 주어 d)남자가 화가 났었는데 e)여자의 대답을 듣고는 f)여자의 현명함에 놀라 g)청혼을 하여 두 사람이 결혼했다’
Ⅰ. 이야기의 제 개념
서사(narrative), 담론(discourse), 스토리(story)라는 용어의 각각 다른 개념을 분명히 하는 일이 우선이다. 이들 세 용어는 모두 ‘이야기’로 불릴 수 있지만, 각각 다른 개념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야기를 의미하는 서사와 담론과 스토리의 개념이나 의미 사용 영역을
서사문에서 위기(하강)는 클라이맥스에 달한 뒤 반전하여 해결점으로 지향해 가는 대목.
․결말(대단원): 클라이맥스를 지나 급속도로 하강하면서 사건의 결말이 나는 단계.
4. 서사의 관점(시점)
시점이란, 행동의 흐름을 바라보는 관점을 말한다.
서사는 행동 또는 사건을 이야기 하는 것이므
2. 서사교육의 기능
2-1. 세계 인식적 기능
서사교육의 차원에서 주체가 사회와 대면하는 길은 일차적으로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주체의 대상지향성이 세계로 향함으로써 세게에 대한 성찰적 인식을 형상화할 수 있다. 이를 일러 서사를 통한 세계 알기라 할 수 있다. 현상학적으로 보면 이
Ⅰ. 구전과 구전이야기이야기는 사람들이 만나는 현장에 존재한다. 말하는 사람이 있고 또한 듣는 사람이 있어야 비로소 이야기는 성립된다. 거꾸로, 이야기가 있음으로 해서 사람들의 만남이 성립된다고도 할 수 있다. 이야기를 배제한 만남은 상상하기조차 어렵다. 서로에게 무언가 말을 건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