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철학자·수학자·물리학자. 투렌라에 출생. 근세사상의 기본틀을 처음으로 확립함으로써 근세철학의 시조로 일컬어진다. 그는 세계를 몰가치적(沒價値的)·합리적으로 보는 태도(과학적 자연관)를 정신의 내면성의 강조(정신의 형이상학)와 연결지워 이를 이원론이라고 하였다. 이원론은 동시
여러분 자신만 해도 얼마나 오밀조밀하게 모든 기관들이 신묘막측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성인 신체의 세포 수는 약 1백조 개나 된다고 한다. 이러한 인간을 하나님께서 이 땅 위에 경작하시면서 하나님의 뜻을 인간에게 전달했는데 그 전달 매개체가 바로 이 성경인 것이다. 이 안에는 우리가 어떻게 살
Ⅰ. 개요
하나님의 창조는 인간의 범죄로 크게 훼손되어 버렸다. 인간의 범죄는 전 우주에 영향을 끼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래서 피조물도 고통 중에 탄식하며 "썩어짐의 농 노릇"하는 데서 해방될 날을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롬 8:19-22)
인간의 범죄는 우주 만물뿐만 아니라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
Ⅰ. 서론
한국사회의 다문화주의와 다문화정책은 문화 개념에 대한 깊은 성찰 없이 상당한 혼란 속에 전개되었다. ‘관 주도 다문화주의’라는 비판까지 받고 있는 우리 사회의 ‘다문화주의 열풍’은 다문화주의에 대한 오해나 과다한 기대, 민족에 대한 합의의 부재, 그리고 주로 다문화가정을 중
대립된 두 개의 원리 학문-신앙
과학-종교
믿음-지식
이성-계시
교회-국가
영혼-육신
빛-어둠
선-악
정신-물질
영혼-육체
이원론적 사고의 원인
동양종교의 영향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의 어려움
일원론플라톤의 이데아 :
-현실세계의 사물은 이데아의 복사품이다.
-일원론적 성격의 이
1. 코기토 에르고 슘의 어원적 분석
* Cōgitō ergo sum – 라틴어
* Je pense, donc je suis – 프랑스어
* I think, there fore I am – 영어
*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 한국어
코기토 에르고 슘 : 그 의미과 가치
2. 「방법론적 회의」에 대하여(흐름과 역사)
* 스콜라 철
III. 주체 해체의 길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데카르트에 의해 정립된 주체 개념은 근대에서 가장 영향력 있게 받아들여져 온 이론임에도 불구하고 그 자체에 많은 인식론적 문제들이 내재해 있었다. 역사적으로도 칸트와 훗설 등에 의하여 코기토적 주체의 구조적 모순에 대한 반론이 제기되었다. 칸
물체가 서로 독립된 실체로 세워지고 이 물심이원론에 의해 기계론적 자연관의 입장의 기초가 마련된다. 그러나 인간에게서 심신결합의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면 도덕의 문제를 풀 수 없기 때문에, 이 물심분리와 심신결합의 모순 조정에 데카르트 이후 형이상학의 주요한 관심이 쏠리게 되었다.
Ⅰ. 서론
고대 기독교가 초기 형성과정에서 유대교의 바탕으로부터 솟아나서 성장하면서 숙명적으로 대결하지 않으면 안 되었던 사상은 영지주의(Gnosticism)였다. 특히 2세기와 3세기에 교회 주변에서 활동하면서 큰 영향을 끼친 영지주의는 건전한 사도적 가르침을 이교철학과 뒤섞은 것이거나, 심지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