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학교란 교육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은 그 사람의 내면에 잠재된 것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 참된 인간으로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교육이 학교에서 내세우는 이념이자, 목적이기 때문이다. 학교에 대해 오늘날까지 본격적인 비판이
과정신학 :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
1. 화이트헤드의 사상과 신론 이해
화이트헤드의 유명한 6가지 반제(antithesis)를 상기하고자 한다.
1. 신은 항구적이고 세계는 유동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세계는 항구적이고 신은 유동적이라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참이다.
2. 신은 일자(一者)이고 세계는
교육의 철학적 기초
Ⅰ. 철학의 기능
1. 사변적 기능
철학은 인간, 사회 세계의 본질에 관해 사변적인 추론을 한다.
사변철학은 모든 현상에 대한 근원적 설명과 해석을 하려는 노력하는 것이며, 세계에 대한 사색이며 모든 현상과 존재를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기능을 말한다.
현상의 복잡한 관계와 어
존 던(John Donne)의 『성시』(Divine Poems)에 나타난 종교관
-La Corona와 Holy sonnets를 중심으로-
목 차
1. 서 론
2. 존 던의 종교시에 나타난 일원론적 요소
2-1. 『코로나』
2-2. 『거룩한 소네트』
3. 결 론
참고문헌
1. 서 론
존 던(John Donne, 1572-1631)은 17세기 영국의 종교적 변환기에 살았던 대표적인 형이상학파 시
Ⅰ. 동북아(동북아시아) 공동체형성
1. 동북아 공동체 형성을 위한 5개 분석기준
한국, 일본 그리고 중국 등 동북아 3개국이 하나의 국가통합공동체로서 ‘동북아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분석기준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첫째, 공동체의 형성의 최종목
Ⅰ. 인체(신체)와 인류학
구현된 신체 중 하나는 신체와 자아의 생생한 경험으로 이해되는 현상학적인 개인적 수준의 신체이다. 이 수준은 Mauss(1973)가 주장하듯이 모든 사람들은 각각 개인적 신체를 가지고 타인들로부터 분리되어 존재하고 있으며, 구현된 자아는 최소한 몇 가지 직관을 공유한다는
Ⅰ. 개요
동북아중심국가 건설과 남북경협간에 존재하는 상호관계는 기능적 접근을 통한 남북관계 발전의 효율적 정책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중 홍콩 대만간에 형성되고 있는 중화경제권의 구조적 특징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이들 지역은 정치 경제적 제도의 상이함에도 불구하고 중국경제의
Ⅰ. 서론
“돈 없어 가진 것은 없어도 몸뚱아리 하나만은 자기 것이라고 확신하는 자 , 머리에 든 게 없어도 적어도 몸 하나만으로는 버틸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 다시금 물어 보건대, 그 몸뚱이가 과연 한 치 의심할 구석 없는 자기 것이라 믿는가?” 라고 책은 묻는다.
몸도 같은 맥락이다. 몸은 자
Ⅰ. 서론
지방자치의 시대에도 불구하고 지방정부의 권한은 여전히 중앙정부의 권한에 못 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이는 권한뿐만 아니라 여타의 다른 영역에서도 마찬가지일 수 있다. 때문에 정책의 개발이나 기획은 거의 중앙에 의존하는 실정이며 지방은 실행기구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