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프톨레마이오스는 아리스토텔레스와 마찬가지로 지구가 움직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천동설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물리적 설명을 아리스토텔레스의 것을 그대로 사용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우주가 두 개의 영역-모든 것이 변화하는 물질계와 불변하는 천
1. 인과관계의 의의
인과관계(因果關係)는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말한다. 인과(因果) · 인과율(因果律) 또는 인과성(因果性)이라고도 한다. 하나의 사건(원인)이 다른 사건(결과)을 일으킬 경우 둘의 관계를 인과관계라 한다. 불교에서 인과(因果)는 중요한 교의 중의 하나이며 또한 윤리적 행위가 성립
인과율(因果律)의 고리를 찾아내려고 하지는 않을 것이다. 오늘 이전만 해도 미술사에서 몇 차례의 혁명이 있었다. 그 성격은 격변적이다. 역사상의 여러 혁명은 고립된 소요로서 시작하고, 그것이 점차 확대되어 마침내 한 문명의 집단 전체를 물들이고 변질시키고 그 속에 침투하는 것이었다. 미술은
배후에 있는 실체개념, 인과율(因果律) 등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을 보였으며, 특히 흄은 추상관념을 비판하여 관념의 기원을 감각인상에서 찾음으로써 위의 경향을 극한으로까지 밀고 가서 칸트로 하여금 이성론의 독단이라는 잠에서 깨어나게 하였으나 상대주의, 회의주의 적인 결과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