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프톨레마이오스는 아리스토텔레스와 마찬가지로 지구가 움직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천동설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물리적 설명을 아리스토텔레스의 것을 그대로 사용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우주가 두 개의 영역-모든 것이 변화하는 물질계와 불변하는 천
1. 인과관계의 의의
인과관계(因果關係)는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말한다. 인과(因果) · 인과율(因果律) 또는 인과성(因果性)이라고도 한다. 하나의 사건(원인)이 다른 사건(결과)을 일으킬 경우 둘의 관계를 인과관계라 한다. 불교에서 인과(因果)는 중요한 교의 중의 하나이며 또한 윤리적 행위가 성립
인과율(因果律)의 고리를 찾아내려고 하지는 않을 것이다. 오늘 이전만 해도 미술사에서 몇 차례의 혁명이 있었다. 그 성격은 격변적이다. 역사상의 여러 혁명은 고립된 소요로서 시작하고, 그것이 점차 확대되어 마침내 한 문명의 집단 전체를 물들이고 변질시키고 그 속에 침투하는 것이었다. 미술은
배후에 있는 실체개념, 인과율(因果律) 등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을 보였으며, 특히 흄은 추상관념을 비판하여 관념의 기원을 감각인상에서 찾음으로써 위의 경향을 극한으로까지 밀고 가서 칸트로 하여금 이성론의 독단이라는 잠에서 깨어나게 하였으나 상대주의, 회의주의 적인 결과도 나타냈다.
인과율(因果律)이 지배하는 ‘자연의 왕국’에 대하여, 자유가 지배하는 도덕의 세계를 ‘목적의 왕국’이라고 이름 지었다. 즉 목적 자체로서 절대적 가치를 가진 모든 인격이 공통의 객관적 법칙(도덕률)에 의해 결합,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할 경우 그것을 목적의 왕국이라고 부른다.
칸트는 모든 쾌
인과율(因果律)이라는 자연 법칙에 따라 환경·본능·유전 인자 등에 의해 그 일생이 운명적으로 결정된다고 보는 사상을 배경으로 한다. 자연주의는 사실주의와 함께 근대 산문 문학 발달의 촉진제 역할을 한 까닭에 근대 소설과 긴밀하게 연결되는 사조이다.
② 특징 : 해부학·생리학 등과도 연관된
Ⅰ. 서론
우리 조상들의 장애인관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은 예로부터 효(孝) ·인(仁) ·자비(慈悲)를 숭상했던 전통 문화와 홍익 인간의 이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우리 조상들이 남긴 긍정적인 장애인관도 우리 전통 사상에 근거한 장애인관 교육을 하는데
융의 분석심리학
I. 분석심리학과 집단적 무의식
Carl Gustav Jung(1875 -1961)은 스위스의 보덴호반의 캐스빌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목사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형이 있었으나 생후 곧 사망하였고, 9살에 여동생을 보았다. 어머니 역시 독실한 기독교 신앙인 이었고 음과 매우 밀착된 관계였으나, 정서장애
인간관
인간만이 자기인식의 존재이지만 인간 본질에 대한 질문에 정확하고 완전한 해답을 얻어낼 수가 없다. 왜냐하면 인간은 완결된 사물과 같은 실체가 아니고 그 정체를 전체적으로 붙들 수 없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특히 인간존재의 기원과 목적을 어디다 둘 것인가에 대한 관점이 불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