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을 받아들이는 것 vs 죽음을 피하는 것
이것은 다시 말하면 주어진 운명에 순응할 것인가 아니면 어떠한 편법을 써서라도 자신의 운명을 바꾸어나갈 것인가의 문제이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운명을 바꾸고 싶다고 생각하며 인생역전을 꿈꾼다. 이 신화의 세 형제는 자신들이 죽을 운명이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란 신들에 관한 이야기로서, 인간이 언어적 형태로 소유하게 된 최초의 총체적인 문화적 유산이며, 우리에게 우주 창조의 신비와 생명의 비밀과 인간의 문화와 역사를 상징적이고 함축적으로 설명해 주는 것이다.
신화는 또한 인류의 보편적인 문화유산임과 동시에, 여러 민족
분석
① 역사의 기술
- 무가의 서두에서 가창되는데, 천지조판天地肇判(천지가 갈라짐) 이후 건국 흥망과 지금까지의 왕조 및 도읍지 등을 약술하는 것이다. 서사무가의 경우에도 처음 시작은 이 같은 교술무가의 삽입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일례가 「성주풀이」이다.
② 무의 준비과정의 기
시기를 골라서 행해지는 것이다. 신화의 개념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런 혼선이야말로 신화적인 속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예이다. 어떤 신화이든 어느 정도의 환상성을 띠지 않는 경우가 없다. 천지창조의 웅장함이나 동물과 인간의 혼인, 저승 여행 등 신화에는 언제나 비현실적인 내용들로 가득하다.
신화를 살펴봄으로써 무속 신화의 특징과 함께 어떠한 방식으로 우리의 가치관, 세계관을 표현해 내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무속신화란
1. 무속신화의 의미
'무속' 신화라고 했을 때에 일단 그 전제는 무교의 의식이 될 것이다. 즉, 무당이 굿판에서 노래로 부르는 것인데 굿판에서
Ⅱ. REASON OF EROS
1. 에로스 신화
1) 사랑의 기원
아주 오랜 옛날, 우리는 남자와 여자로 갈라지기 전 하나의 쌍으로 이루어진 완성체였다. 그때에는 지금과 달리 인간에게 세 가지의 성이 있었는데, 해의 아이들인 소년과 소년(남성), 땅의 아이들인 소녀와 소녀(여성), 달의 아이들인 소년과 소녀(
Ⅱ.제주 굿 속에 나타난 굿 노래의 기능과 역할 분류
굿 제차 속에서 歌唱에 치중한 무가를 굿 노래라고 상정하고 전체 제주 굿 속에서 굿 노래를 분류해 보고자 한다. 음률이 본풀이 말명이나 굿 제차상의 말명과 뚜렷이 구별되는 굿 놀래 열 두 개를 분류해 보았다. 그리고 제주 굿 속에 나타나는 굿
Ⅰ. 호남문학의 배경
1. 호남의 지리- 개방적인 지형의 호남
▷호남의 지리적 발전성 - 동북, 동남아시아의 교두보적 위치
호남의 지리적 위치는 여러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한반도를 대륙의 맨 끝 지역으로 본다면 호남은 한반도 중에서도 중앙부와 격리된 서남쪽의 변방에 자리잡고 있는 주변
사자를 저승으로 인도하는 오구신으로서 무당의 원형으로 받들어지기도 하였다. 즉, 주인공인 '바리데기'의 일생은 '비정상적 혹은 비범한 탄생⇒ 버려짐⇒ 반복되는 고난⇒ 목적의 달성⇒ 신이 됨'으로 이어지는 영웅 신화의 전형적인 구조를 보이고 있다.
바리데기 신화의 내용 요약
1.어비대왕이
수만리 서편 하늘쪽에 있는 곳
예루살렘 정반대편. 상태의 성격
가는방법
사람, 동물, 식물 등 각종 생명체의 도움으로도 감.
오직 죽어야만 함.
결과
예외없이 신이됨.
천국으로 감
이미지
각색의 꽃들이 피어있어 아름다움.
지옥형상.but 희망있음.
-동양신화의 서천꽃밭과 카톨릭의 연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