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작품선택배경
점차 사회는 기존의 3~4인이 생활하던 소가족 형태가 아닌, 1~2인의 소가족형태로 바뀌고 있다. 또한 늘어가는 고령화시대와 여성들의 경제적 활동으로 여성들은 가사 일에서 벗어나고 있다. 이미 가정주부라고 불리는 여성보다 골드미스, 알파걸과같이 경제적인 활동을 하는 여성이
Ⅰ. 여류시조 작품해석
1. 시조 1
매화 옛 등걸에 봄졀이 도라오니
옛 퓌던 가지에 픠엄즉도 다마
춘설(春雪)이 난분분(亂紛紛) 니 필동말동 여라
1) 현대어 풀이
매화가 자랐던 해묵은 등걸에 봄철이 돌아오니
그 전에 피었던 가지에서 다시 꽃이 필만도 하건만
봄
Ⅰ. 영상매체의 예술작품
레이저는 공간과 시간 이라는 개념, 정확하게 말하자면 비디오와 텔레비젼을 거치면서 근본적으로 변조된 시간과 공간의 유출을 드러내 보여주고 변형시키는 것이다. 백남준은 레이저를 자신의 예술창작에 통합시킴으로써 전기의 힘과 에너지를 이용하여 가상의 환경을 만
Ⅰ. 서 론
고전문학은 삼국시대애서 조선에 이르기까지 시조, 한문소설, 고전소설을 총 망라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김시습의 금오신화, 제망매가 등 다양한 고전 문학이 내려오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감명을 주고 있다. 필자가 고전문학 작품 중 주생전을 과제물 완성하기 위하여 택하였다. 주생(周
Ⅰ. 가사문학(가사작품)과 규방가사
규방가사는 부녀자들에 의해 향유된 가사이다. 內房歌辭라고도 불리는 이 작품들은 처음에는 영남지방 양반 부녀자들의 전유물이었으나 조선조 말엽에는 서민 부녀자들도 향유층에 가세했다. 규방가사는 대개 여성이 지은 것이지만 남성이 지은 것도 있으니 아
Ⅰ.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의 기원
1. 고려장가 특히 경기체가에서 기원했다는 설
고정옥,정형용,양염규,조윤제,정병욱,정익섭,장덕순,정재호 등의 주장으로 고려장가의 소멸시기와 가사의 발생시기가 근접한다는 점, 두 쟝르가 모두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서술한다는 점, 두 쟝르의 작자층이
Ⅰ. 가사문학(가사작품)과 개화가사
개화가사는 개화기 즉 1894년 갑오경장 이후로부터 1910년 한일합방 전까지 지어진 가사로서 개화를 주장했거나 부정했건 간에 개화문제를 읊은 가사를 말한다. 그리고 특히 형식적인 면에서 주로 分聯體로 된 가사를 말한다. 그러므로 개화가사는 개화기에 창작된
작품으로 형상화하는데 힘썼다. 1974년부터 84년까지 한국일보에 연재된 [장길산]은 그의 작가적 역량을 마음껏 발휘한, 한국 문학사상 빼어난 작품으로 평가된다. 그는 소설 외에 광주 민주화 항쟁의 기록인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를 펴내기도 했다.
1989년 북한을 방문하고 오랜 해외 생활 끝
작품 세계를 이끌어 가는 작가이다. 문학 활동, 특히 창작은 어떤 목적성을 갖기도 한다. 그러나 역시 작가의 개인적 체험과 관계를 맺으며, 작가의 ꡐ작기 완성ꡑ의 길임을 보여주는 작가가 바로 신경숙이다. 문학 작품이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 것보다는 소중한 추억을 아름답게 간직하려는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