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저작권침해란?
저작권의 침해란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그 저작물의 복제, 배포, 공연 등의 행위를 하고 그러한 행위가 ‘정당한 인용’등의 예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이다. 타인의 저작물과 완전히 동일한 사본(dead copy)을 만들어서 이용하는 경우에는 저작권침해여부의 판단이 비교적 용이하지만,
Ⅰ. 서론
저작권은 지적 재산권의 하나이다. 지적 재산권이란 인간의 지적 창작물에 관한 권리를 총칭하는 말이다.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설립조약 제2조 제8항은 "지적 재산권이라 함은 문학예술 및 과학적 저작물, 실연자의 실연, 음반 및 방송, 인간 노력에 의한 모든 분야에서의 발명, 과학적 발견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저작권침해와 표절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표절은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사상, 또는 창작적 표현을 형태나 내용을 변형하여 자기 것인 것처럼 제시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저작권침해사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바람직한 처리방안을 모색해보려고 한다.
저작권이라고 하며, 저작권은 토지와 같은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매매하거나 상속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빌려줄 수도 있다. 만약 어떤 사람이 허락을 받지 않고 타인의 저작물을 사용한다면 저작권자는 그를 상대로 민사상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고 그 침해자는 형사상 처벌의 대상이 될 수도 있
저작권자 박모씨에게 사전동의를 얻었으나 동아일보 측은 박모씨의 동의 없이 사용, 출처 또한 ‘디시인사이드’로 표기한 사례.
얼마나 창작성이 있어야 저작권으로 보호되는가?
Burrow-giles Litho-graphic Co. v. Sarony
최초로 사진의 저작물성 인정
인터넷에서 샘플 사진 전시(섬네일)
Google Co
Ⅰ. 서론
현재 세계는 우리나라의 문화예술에 주목하고 있다. ‘BTS’의 음악은 빌보드 차트를 석권하며 해외 유명 가수들과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드라마, 영화 장르에서도 우리나라의 인기를 체감할 수 있다. 영화 <기생충>은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영화제에서 상을 받았고, 넷플릭스로 공개된 <
침해로 되는 행위가 다른 국가에서는 합법적인 예도 많다. 저작권법 상 저작권의 본질, 저작물의 종류, 권리의 종류와 내용, 구제방법 등 상이한 방법과 절차에 따른 저작권 보호의 불편함이다.
외국인의 저작물이 보호되는지(연결점의 문제), 그리고 그 내용과 범위는 어떠한지(최소한의 보호의 문제)
저작권법
제도가 취해야할 대응방법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가. 연구의 내용
멀티미디어시대 즉, 정보화시대에 국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체결된 WIPO인터넷협
약을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실제 저작권침해 및 그 실태를 제시하여 향후 멀티미디어 영향에
Ⅰ. 서론
패러디(parody)의 개념에 대하여 국내 국어사전에는 엄숙한 작품의 장중한 스타일을 기교로써 모방하면서 그것을 경쾌하고 익살스러운 작품으로 꾸며 야유·풍자한것이라고 하고 있으며, 저작권적인 관점에서는 패러디를 익살 혹은 풍자적 효과를 위하여 행하는 문학, 음악 혹은 작곡 등 중요
침해와 관련된 대표적인 사례인 온라인 야구게임 ‘마구마구’를 통해 퍼블리시티권 침해의 실례와 퍼블리시티권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ⅰ. 게임 마구마구에 관한 간략한 소개
마구마구는 애니파크에서 제작하여 2006년 03월 09일 넷마블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한국의 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