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승되어오다가 설화에 맞추어 후대에 재명명(再命名)된 것으로 보인다 작가 추정이 엇갈리는 경우도 있다. 즉 <원왕생가>의 작가는 광덕·광덕의 처(妻) · 원효(元曉) · 작가미상 등의 설과, <헌화가>의 작가로 알려진 견우노옹(牽牛老翁;소를 끄는 노인)의 신분을 선승(禪僧) · 농부 · 신(神)으로 보는
*향가란?
-향가는 광의로는 중국시가에 대한 우리의 시가이고, 협의로는 향찰로 표기 또는 표현된 신라시대로부터 고려 중엽까지의 우리말 시가의 장르를 말한다.
1. 향가의 명칭
-향가(鄕歌)란 본래 '우리의 노래'라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라와 고려 초기에 불려진 노래 중, 향찰(鄕札, 한자의
Ⅰ. 서론
시험기간이 끝나고 고생에 대한 보상이라는 의미로 두산과 SK의 야구경기, 코리안 심포니 오케스트라 정기공연, 그리고 개그콘서트를 보았다. 위의 세 가지 공연은 스포츠, 클래식, 개그라는 각기 다른 장르로 그 성격과 의미도 상당히 다르다. 하지만 내가 발견한 두 가지 공통점은 세 가지
관계를 넘어서는 것이다. 그리고 마을단위 미만의 소규모 지역에 한정적으로 문제되어 나타나는 현상도 아니다.
기우제의 제의적 양식은 다양하다. 무당굿에서 비롯하여 불교적인 양식과 도교 및 유교적 양식이 두루하다. 중용한 것은 제의로서 기우제가 지닌 종교적 양심이 아니라, 실제로 비를 오
편견 없이 인정받는 왕의 필요성을 절실히 발견하게 됩니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이제 우리는 정치적으로 뿐만 아니라 종교적인 영역에서도 인정받을 만큼의 결정적인 역할을 발휘하는 왕에 대하여 이야기 할 것이고 또한 왕정발생의 요인과 과정, 왕과 예언자의 관계에 대해서도 살펴 볼 것입니다.
Ⅰ. 서론
아기장수설화의 전승에서 장수가 민족적인 영웅으로 확대되는 유형이 있다. 이 유형에서 장수는 신분적인 제약 때문에 등용이 거부되었으나 좌절하지 않고 자신의 위치에서 이민족과 대결하여 승리한다. 지배집단이 패배했던 이민족과의 대결에서 지배집단으로부터 소외당한 장수가 승리
관계를 파악하는 데 있어 과정이 생략된 투입-산출 모형에 의존하였기 때문에 학교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에는 소홀하였다. 신교육사회학은 이러한 접근방식에 대해 교육의 과정을 Black box로 취급했다고 비판하면서, 교육과정(교육내용)의 사회적 성격과 교수-학습의 사회적 과정에 대한 연구의 필요
Ⅰ. 개요
마을 공동체를 기반으로 전승되는 풍물굿의 생명력은 공동체적 신명의 흐름을 통한 주체적 삶의 훈련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공동체적 신명은 같은 계급적 울타리 속에서 같은 삶의 규범과 규율을 지키며,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생성될 뿐 아니라, 오랜 삶의 과정에서 축적된
이 소설은 크게 아버지와 어머니 엘레나가 만들어 놓은 비밀을 그들의 자식들인 폴 M.과 엘레나가 풀어 나가는 과정으로 요약될 수 있다. 아버지와 어머니 엘레나는 그들이 만나게 된 경위와 자식들의 출생의 비밀에 대해서 폴 M.과 엘레나에게 아무런 말도 남기지 않은 채 숨을 거둔다. 아버지와 어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