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는 신라시기에 불교는 어떠한 모습이었을까? 당시 상층민에게 불교는 호국불교의 모습으로 그 역할을 하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하층민들에게 불교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을까? 나는 이러한 의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신라 때 크게 행해졌던 진표의 점찰법회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점찰법회 占察法會 : 불교에서 행하는 『점찰경』에 의한 참회법회의식. 신라의 원광이 처음으로 이 법회를 열었고, 삼국통일 후 진표에 의해서 정착되었다. 이 법회의 소의경전인 『점찰경』의 원명은 ‘점찰선악업보경(占察善惡業報經)’인데, ‘지장보살업보경(地藏菩薩業報經)’ 또는 ‘대승실의
Ⅰ. 불교용어와 출가
초기 불교에서는 까르마를 정신적인 것과 언어적인 것, 그리고 신체적인 것 세 가지로 분류한다. 『법구경』은 행위를 조절하는 수단으로 마음을 가장 크게 강조한다. 법은 우리 생각의 결과이고 생각의 주인이며 생각에 의해 만들어진다. 붓다는 보리수 아래서 깨달음을 얻은
Ⅰ.序論
사회의 혼란과 현세적 어려움에 직면 했을 때 사람들은 흔히 종교에 의지하여 현실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미래의 희망을 꿈꾼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어제 오늘만의 이야기는 아닐 것이며, 이 땅에서 고단한 삶을 살아가야 했던 수많은 민중들의 가슴속에는 그들에게 희망과 구원을 안겨줄 수
점찰법회 占察法會를 베푸는 것으로써 일정한 규정을 삼아라.” -고려 굴불지屈弗池의 용이 꿈에 황제에게 나타나 영취산靈鷲山에 약사도량藥師道場을 영구히 열어 바닷길을 편안하게 하기를 청했으니 그 일이 또한 이와 같다.
지혜는 놀라 깨어 무리들을 데리고 신사神祠의 자리 밑으로 가서 황금 1
점찰법회(占察法會)를 베풂으로서 일정한 규정을 삼아라."고 말했다. 지혜는 졸라 깨어 무리들을 데리고 선사(仙祠)의 자리 밑으로 가서황금 160량을 파내어 불전 수리를 이루었는데, 모두 성모가 한 말에 따랐던 것이다.
북한 남포시 덕흥리의 고분 벽화
1. 덕흥리 벽화고분은 고구려시대의 무덤이다. 평
법회 같은 것은 개최되지 않았고 불교의 교리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소승적인 계율(戒律)의 준수가 강조되었다. 이것은 신라불교가 그 수입초기 고구려를 통하여 중국 북조의 불교, 특히 국가적 색채가 강한 북위불교의 영향을 받았고 백제의 불교는 남조의 현학적(玄學的)불교 특히 양(梁)
불교승이자 밀교 경전의 역경자이다. 원명은 아모가바즈라(Amoghavajra)이고 번역해서 불공금강(不空金剛)이라고 하며 보통 불공이라 약칭한다. 밀교의 제6대조이다.
의 강의를 수강하여 관정도량(灌頂道場) 도량은 사원의 법당에서 이루어지는 법회이고, 관정은 이마에 물을 뿌리는 불교의식이다.
법회에 보시해서 뒷날의 응보를 도모하면 어떻겠습니까." 어머니도 좋다고 하므로, 이에 밭을 점개에게 보시했다. 얼마 지나지 아니하여 대성은 세상을 떠났는데 이날 밤 국상(國相) 김문량(金文亮)의 집에 하늘의 외침이 있었다. "모량리 대성이란 아이가 지금 네 집에 태어날 것이다." 집사람들이 매우
Ⅰ. 서 론
문화는 그 민족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대변해 주고 있다. 즉, 문화는 인간이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의 이상을 실현하려는 활동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해 낸 물질적ㆍ정신적 소득의 총칭. 특히 학문, 예술, 종교, 도덕 등 인간의 내적 정신활동의 소산을 의미한다.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