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을 한 적은 없지만 그 주체가 되는 대중, 더 나아가서는 그들에 의한 정치에 대해서는 상당히 부정적인 견해를 보인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서는 소크라테스의 제자, 플라톤의 저작 ‘크리톤’을 참고하여 소크라테스의 대중론을 중심으로 그가 대중에 의한 정치를 부정적으로 본 이유와 소크라테
1. 신후담1.
신후담(愼後聃: 1702 - 1761)의 자는 이로(耳老), 호는 하빈(河濱), 돈와(遯窩) 관향은 거창이다. 이익의 초기 제자로서 서학 비판에 탁월한 업적을 남긴 인물이다. 증조부 때부터 대대로 살아오던 교하의 금성촌에서 평생을 독서와 저술에 바친 학자이다. 그의 학문 활동은 4단계로 구분해 볼
비판도 용납하지 않으려 들거나 ‘뛰어난 지혜를 타고난 하늘이 내린 성인’ 으로 받들어 초인간적인 존재로 숭앙하기도 하였다.
‘논어’ 같은 공자 문하의 인물들이 정리, 편찬한 책에도 이미 공자 생존시에 그를 비판한 기사가 실려 있다. 그리고 ‘장자’ 같은 도가서에는 공자와 그 제자들을 풍
Ⅰ. 개요
순자는 공자가 창시한 유학을 체계화하고 이론적으로 재정립하였으며 전국 시대의 여러 사상을 집대성하여 그의 사상사적 위치는 서양 철학사상의 아리스토텔레스에 비유된다. 그러나 그는 성악설을 주장하였다는 이유만으로 후세 유학자들의 혹독한 비판을 받으며 이단이라는 꼬리표가 붙
과 Duncan Kennedy 두 사람, 그리고 예일 법과대학을 우선 주목해야 할 것이다. 1960년대 말에서 70년대 초에 걸쳐 예일법대에 Trubek 교수를 중심으로 하여 전통적인 법학 그 자체에 비판적인 태도를 가진 연구자 및 학생집단이 존재하고 있었다. D. Kennedy는 Trubek에게 가르침을 받은 제자들 중의 한사람이었다.
간추려 인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인간의 심리활동을 지 ․ 정 ․ 의 로 구분한다면 인은 그 본질에 있어서는 정적(情的) 활동에 속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사상가가의 교육관을 다룬 논어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비판이 나오게 됨.
이런 이유로 양명학을 "공학(空學)"이라 하고 이에 반대해 "실학(實學)" 운동과 고증학 운 동이 일어나게 된 것.
*고대에서 근대시기로 넘어오는 시점의 사상경향
*왕양명의 제자들 중 태주(泰州)학파 - 선불교의 경향(돈오)
*이학(실천론에 대한 부분)에 대한 비판(수양론 비판)
1)
제자들이 스승의 말을 묶어 <논어>를 만들었고, 플라톤은 그의 작품 곳곳에서 스승을 주인공으로 세워 그의 말을 전하고 있다. <소크라테스의 변명>, <파이돈>, <프로타고라스> 등의 <대화편>이 그것이다.
모두 제자 또는 제자 집단의 기억 의해 만들어진 작품을 통해 공자와 소크라테스의 언행을 짐작할
비판하였다.
“무릇 등의 육경과 는 사관들이 지나치게 그것을 떠받들고 높여준 말들이 아니면 그 신하들이 극히 찬미한 말에 지나지 않는다. 또 그렇지 않다면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고 빗나간 제자들이나, 멍텅구리 제자들이 스승의 학설을 기억하되 머리는 있고 꼬리를 잃어버렸으며 뒤는 없고 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