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미술의 역사에서 우리는 여성에 관해 많은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여성 미술가가 존재했는가? 존재했었다면 어떤 작품을 창조했으며 왜 그러한 작품을 만들었는가? 그들의 삶과 작품을 결정한 요인들은 무엇이었는가? 창세기 이래 창조성이라는 성스러운 권리가 남성만의 전유물이었
한국의 성
단오놀이(신윤복 조선후기)
(그림)
기녀들이 속살을 드러낸 체 목욕을 하는 이 장면은 그야말로 남자들을 뇌쇄시킬 만큼 매혹적이다. 또한 이녀들의 붉은 치마와 배경에서의 녹색의 대비는 보다 그녀들의 살색의 몸을 더욱 더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하고있다.
또한 훔쳐보고 있는 어린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목차]
1. 서론
① 17세기 바로크시대의 개략적 설명
2. 본론
①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의 생애
②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의 작품
1)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
2) 유디트와 하녀
3)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쥔 유디트와 하녀
4) 회화의 알레고리로써 자화상
5) 수잔
왜 유명한
여성 작가는
존재하지
않는가?
1. 왜 유명한
여성작가는
존재하지
않는가?
2.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2-1. 생애
2-2. 작품
CONTENTS
3. 엘리자베스
비제 르 브룅
3-1. 생애
3-2. 작품
4. 안젤리카
카우프만
4-1. 생애
4-2. 작품
5. 나혜석
5-1. 생애
5-2. 작품
Part1
왜 유명한
여성 작가는
존재하지
않는
남성은 여성을 남성을 파멸시키는 존재로 보지만, 여성의 작품에서는 같은 주제도 조금 다른 시각으로 표현된 것을 볼 수 있다. 프란츠 폰 슈툭(Franz von Stuck), <유디트와 홀로페르네스 II>, 1927과 여성화가 젠틸레스키의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 를 보면 조금 더 쉽게 구분이 될 수 있다. 프란
젠틸레스키의 작품은 당대 남성 중심의 예술계에서 남성적 편견에 얽매이지 않고 여성의 이미지를 재해석했다.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Artemisia Gentileschi, 1593-1654)는 17세기 바로크 시대에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화가이다. 남성 중심이었던 바로크 미술에서 젠틸레스키의 작품이 돋보이게 된
젠틸레스키, 베르니니
스페인 - 엘그레코, 벨라스케스
네덜란드 - 렘브란트 반 라인
벨기에 - 루벤스, 안토니 반 다이크(플랑드르)
국가별 미술성향
이탈리아 - 종교개혁 속에 발생
- 극적인 효과 강조
- 사실감↑
스페인 - 안달루시아 지방의 ‘세비야(Sevilla)라는 도시로부터 발달
- 이탈리아와 연관
- 풍
빛은 인간에게 자연의 한 요소를 넘어서 상징적 근원성을 갖는다. 한스 블루멘베르크(Hans Blumenberg)는 『진리의 은유로서의 빛』에서 통일과 다양, 절대와 제약, 근원과 소산 등의 관계를 규명하는 모든 것이 빛이라는 상징을 통해 이루어져왔다고 말한다. 형이상학의 역사는 빛의 은유를 통해 궁극적인
4. 본 도서를 읽고 느낀점
저자는 이 책은 유럽 도시 여행기도 아니고 역사서도 아니라고 이야기를 하며 책을 시작한다. 책에서는 돌, 물, 피, 돈, 불, 발, 꿈 7개 코드를 통해 유럽 도시의 현재와 과거를 들여다 보는데 도시별로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장소의 사진 1장과 추가적인 사진들이 실려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