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한국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정치·경제·문화 등의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몇 천 년이나 되는 유구한 세월 동안 교류해왔으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관계는 계속해서 유지되어 가고 있다. 전통 시대의 중국은 주변 국가와의 외교에 있어서 대개 우세한 위치를 점하
Ⅰ. 머리말
한국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정치·경제·문화 등의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몇 천 년이나 되는 유구한 세월 동안 교류해왔으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관계는 계속해서 유지되어 가고 있다. 전통 시대의 중국은 주변 국가와의 외교에 있어서 대개 우세한 위치를 점하
1. 서론
고문서 등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삼국시대에서부터 이어져 내려왔던 동아시아 국제관계의 키워드는 ‘조공(朝貢)’과 ‘책봉(冊封)’의 두 단어이다. 삼국시대부터 19세기 말까지 지속됐던 이러한 관계는 과거의 모든 대외관계를 관통하며 큰 족적을 남겼다.
신라(新羅)가 삼국을 통일하고
잘못일 수도 없기에, 본인은 역사의 흐름을 따라 차근차근 살펴보려고 한다. 그리고 그 속에서 조공체제의 허와 실이 명확하지는 않더라도 하나둘씩 나타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또한 본인의 미력함으로 우리나라와 중국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볼 수 없다는 아쉬움을 가진 채 졸고를 시작한다.
관계의 성격을 어떤 식으로 규정하였는지 와 나아가 동아시아 세계 속에서의 고구려국의 위치에 대한 고구려인의 인식을 이해하고 나아가 三國民 간의 관계를 고구려인이 어떻게 의식하고 있었겠는가 에 대한 추정을 해보고자 한다.
2. 天孫國 意識
5세기 고구려인은 자기 나라가 天下의 중심이라고
관계가 변모하긴 했지만 여전히 주권은 반환되지 않고 있고, 또한 한족의 집단 이주 정책으로 인해 티베트는 많은 부분 중국화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티베트를 이해함에 있어서 본고에서는 ‘티베트와 중국의 역사적 관계’를 중심축으로 놓고 그에 덧붙여 ‘티베트 불교 사상 및 예술’과 ‘정치
Ⅰ. 머리말
한국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정치·경제·문화 등의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몇 천 년이나 되는 유구한 세월 동안 교류해왔으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관계는 계속해서 유지되어 가고 있다. 전통 시대의 중국은 주변 국가와의 외교에 있어서 대개 우세한 위치를 점하
조공이란 종속국이 종주국에게 때에 맞추어 예물을 바치던 것으로서, 책봉을 전제로 맺어진 왕조간의 일종의 교류의 방식 이었다. 조공의 뜻을 보면 수직적 관계로서 불평등한 지배구조 속에서 착취당하는 조공 국가를 떠올리기 쉬우나, 그 시절 조공국인 조선과 수공 국가인 명나라에게 있어 조공관
관계 핵심을 이루는 대중국관계와 대일본관계를 통해 류큐의 멸망과정을 조망하면서 위의 의문에 대한 이유를 고찰할 것이다. 특히 동아시아 연결고리로 작용한 조공관계 측면으로 이를 풀어나가면서 류큐왕국의 동아시아적 의미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Ⅱ. 조공관계로 형성된 류큐왕국의 황금기와
니시지마 사다오에 대한 비판
일원적인 국제질서란 과연 존재했었는가?
조공책봉관계는 정치적 상하질서의 확인작업
중국중심으로 편찬된 사료의 한계
동아시아 역사에서의 한국의 배제
당에 대한 신라의 태도
당이 요구하는 일원적 체제에 우호적.
고구려가 반발한 것과는 다른 태도.
한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