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립학교교육과 종교의 자유
대광고등학교 강의석 군 사건은 모든 민주 사회가 존중해야 할 가장 중요한 종교의 자유와 관계된 것이다. 사립학교가 자체의 교육이념에 따라 학생들을 교육할 권리와 개인이 어떤 특정한 종교를 결정하거나 거부할 권리간의 갈등인 것이다. 이와 같은 갈등이 우
[대상판결의 판결요지] 대판1998.11.10, 96다37268
[1] 사립학교는 국·공립학교와는 달리 종교의 자유의 내용으로서 종교교육 내지는 종교선전을 할 수 있고, 학교는 인적·물적 시설을 포함한 교육시설로써 학생들에게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본질로 하며, 특히 대학은 헌법상 자치권이 부여되어 있으므로
Ⅰ. 종교교육
토마스 구룸에 의하면, <종교적 물음> 이라고 하는 것은 모든 인간의 공통적 경험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보편성 현상이기 때문에 종교교육이라는 것은 반드시 기독교 신앙이나 기독교 공동체만이 가지는 소유물이 아니라, 모든 인간적 상황, 보편적 의미에서의 교육활동과 관련이 되어 있
Ⅰ. 고등학교의 종교교육
1. 개정의 중점
① 제6차 교육과정의 골간을 그대로 유지한다.
② 단 종교에 대한 학문적 인식의 관점을 강화한다.
③ 종립학교 이외의 학교에서도 교양과목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중점사항은 중요한 함의를 담고 있다. ①항은 종교교육이 종교‘를’ 가르치
Ⅰ. 서 론
1) 뇌와 종교교육간의 관계 정리
요즘 새롭게 대두되는 교육과의 다양한 관련성 중 하나는 뇌의 활동과 가능성이다. 또한 과거의 교육 방법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기존의 내용을 주입시키는 것에 불과했고 교사 중심의 교육과정과 평가 등으로 사실상 교육을 받는 학습자의
교육이다. 이러한 교육의 과정, 즉 인간형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의 장에 있어서 종교의 역할은 더욱 강조되어 진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의 교육, 특히 종교교육은 현실세계에서 인간들이 느끼는 불가피한 허무감과 불안감을 극복하게 할뿐만 아니라 개인과 공동체의 의미 및 도덕성을 선양하고 건강
*주제: 어린이 종교교육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지적, 감정적, 실천의지와 행동, 사회적, 신체적-
Ⅰ. 서론
1. 어린이 종교교육에 대한 이유
어린이의 학습 지도를 담당한 사람은 누구나 먼저 연령별 특성을 잘 이해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예측 가능한 유형내의 발달 단계들에 대한 것을
교육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감정이 당연히 천성적으로 주어진 것이라고 생각하며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도덕 교육이나 종교교육이 정서 교육이라는 차원에서 실제 생활과는 거리가 먼 추상적인 활동이 아니라 삶이 직접적 체험들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렇기 때
교육과정에 있어서 인간의 자기 실현을 위한 능력을 증명해 준다.
② 실용주의
근대 철학 사조의 한 주축을 이루었던 실용주의 철학 역시 진보적 종교교육학에 영향을 끼친 사상이다. 실용주의자 윌리엄 제임즈(William James)는 두 가지를 제시하여 실용주의의 사상을 전개했다. 하나는 자유의지의 개
Ⅰ. 서론 : 허울뿐인 미션스쿨에서의 종교교육의 현실
현재 우리 연세대학교를 비롯하여, 나름대로 역사가 있다고 자부하는 학교들은 대부분 개화기 때에 외국의 선교사들에 의해서 세워졌다. 하지만 그 선교사들은 순수하게 교육만을 제공하지 않았고, 자신들의 종교를 그 뒷면에 내세워 선교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