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 개념에 대한 이론은 아마도 Jespersen일 것이다. Jespersen(1924)은 서법을 “화자가 문장의 내용에 대해 가지는 마음의 태도가 일정한 활용형으로 실현되는 현상”으로 정의하고, 직설법, 가상법, 명령법으로 하위구분을 하고 있다. 생성문법에서는 진술, 의문, 명령, 감탄 따위를 포함시키기도 한다.
Lühr뿐만 아니라 Krämer 등도 이러한 접속법적인 swá 문장에서 등장한 dyde형이 직설법 문장에서도 쓰이게 되어 dȏn동사의 과거 단수형으로 일반화된 것으로 보았으며 Bech 등이 주장한 *ƀuðiz형에 대한 유추관계를 전면 부정했다.
본 논문에서는 문제의 핵심인 서게르만어 ðȏn동사의
4.2 행동주체로서의 의도법 - 손주일
4.2.1 行動主體의 의도로서의 {-오/우-}
{-오/우-}의 문법적 소성을 행동주체(Agent)의 의도(Volition)라고 했을 때, 손주일은 “화자와 청자가 분명하고, 따라서 문장내용의 행동주체가 확실할 때에, 선어말어미 {-오/우-}에 대한 문법적 소성을 용이하게 찾아볼 수 있다.
법을 알 수 있는 예이다. (1가)는 화자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에 근거하여 현재의 상태를 확인(다짐)한다. 이를 직설확인법이라고 한다. (1나)는 기상대에서 발표한 정보에 근거를 둔 것이 아니고 구름의 이동이라든가 자기 자신의 어떤 느낌에 근거할 때 사용되므로 다른 경험을 접하면 자신의 믿음이 취
법과 대중적 기만
파이데이아는 역사성을 전제로 한 인간의 정보전달을 의미하고 이 과정에서 전달되어지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의 분자들인 코무니케메.
파이데이아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교육적 체계이며 담론적인 성격을 띰.
플루서는 태도를 형성하는 명령법, 원망법, 직설
법이 서로 어울려서 교차대구를 이룬다. 바깥부분(A와A')에서 야훼는 “정하셨다”와 “말씀하셨다”의 주어가 되어있고, 다시 물고기가 주어가 되어 요나를 ‘삼키다’는 부정사와 ‘토했다’라는 직설법을 목적어로 삼는다. 또 요나는 안쪽부분에서 ‘있었다’와 ‘기도했다’라는 동사의 주어이다
직설법으로 표현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다수 시는 심도가 깊고 높은 품격을 지녔다고 생각되는 시 중에는 아이러니가 표현이 더욱 수준높은 시로 평가받고 있는 추세이다.
필자는 청록파 시인을 좋아한다.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 시인은 같은 시기에 《문장》지의 추천으로 시단에 등장한 조지훈, 박
대해 얘기하는건 더 이상 들은 적이 전혀 없는데.)
2) devoir
Vous devez avoir des projets... (Etape 6, p.92)
(당신은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Il doit etre malade. (Etape 6, p.98)
(그는 아픈 것 같아.)
3) lire
lis v.t. lire(읽다) 동사의 직설법 현재
Avec plaisir, car je lis trop mon guide et ne regarde pas assez la ville. (Etape 5, p.72)
법적 구속력으로부터 해방되었다는 사실을 나타내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 삶을 살아야 한다는 당위성을 논리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Ibid., 520
‘죽임을 당하였으니’로 번역된 ‘에다나토데테’는 동사, 직설법, 부정과거, 수동태, 2인칭, 복수로써 우리가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 인해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