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차범석과 리얼리즘
차범석은 철저한 리얼리즘의 신봉자이고 정통적인 사실주의 극작가이다. 그는 ‘무엇을 어떻게 쓸 것인가’ 라는 논설에서 “보다 절실하게, 그리고 보다 철저하게 리얼리즘을 신봉하고 싶고 그것을 구현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 지 오래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리얼리즘을 희
본문내용
1. 차범석의 작품양상
차범석 희곡이 갖는 양상은 다음의 세 단계로 압축될 수 있다. 첫째 단계는 1956년부터 1963년 극단 ‘산하’가 창단되기 이전의 ‘제작극회’ 활동의 시기이다. 둘째 단계는 1963년 ‘연극의 전문화와 연극의 대중화’를 목표로 창단된 극단 ‘산하’를 중심으로 한 활동
1977 <손탁 호텔>을 ‘국립극단’에서 공연
<화조>, <오판>을 각각 ‘광장’과 ‘산하’에 의해
제1회 대한민국 연극제에 참가
1978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각색, ‘현대극장’에서 공연
<간주곡> 발표
I.T.I. 한국본부 부위원장 피선
대한민국 연극제 심사위원 위촉
1979 <표류> 발표
<제인에어>를
1.서론
1930년대 일제 식민지 상황 속에서 가난에 시달리는 한국 농촌의 현실을 그려내고 있는 유치진의 <소>는 1935년 동아일보에 연재된 사실주의 계열의 첫 장막극이다. 오랜만에 풍년이 들어 들뜬 마음으로 타작을 하던 농민들의 기쁨도 잠시, 이번 풍년으로 그동안 쌓인 빚을 모두 갚아야 할 처지
이상과 같이 식민지 치하 농촌의 구조적인 모순을 고발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농민들의 소망과 좌절을 그리고자 한 것이 바로 초판본 <소>의 골격이다. 여기서 농촌의 구조적 모순이란 지주와 소작의 관계를 일컫는데, 강압적인 수탈과 교활한 중간착취로 인해 농민은 비록 풍년이 들어도 일상생활
고3은 미명하에 대입제도와 각종규제로 지난 3년간 제대로 된 모의고사 한번 접해보지 못했다. 특기 하나만 있어도 대학 간다는 말에 순진한 학생들은 믿고 따랐는데 이제 와서 무턱대고 수능을 어렵게 출제를 하면 도대체 이 학생들은 어떻게 하란 것인지 답답하게 생각된다. 있는 실력도 제대로 발휘
차범석 (1924~2006)
1924년 전남 목포시 북교동 출생
대학 시절 - 문학 동아리 ‘새마을 문학회’에서 문학관을 정립하기 시작
1947년 - 대학에서 유치진의 희곡론 강의를 들으며 희곡 이론과 자신의 문학관을 세움
1949년 - 유치진이 주관한 ‘한국연극학회’주최 제 1회 전국남녀대학극 경연대회에서 우수
Ⅰ. 서론
차범석은 한국 희곡사의 대표적인 리얼리즘 극작가 중의 한 사람이다. 특히<산불>은 차범석의 대표작일 뿐만 아니라, 해방 이후 리얼리즘 희곡의 최고봉이 될 만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 작품은 한국 역사상 최대 비극이었던 동족상잔을 통해 남북 분단의 현실을 조명하면서, 인
차범석(車凡錫 1924- )
극작가. 1955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희곡 "밀주”가 당선되어 등단.
한국 연극협회 이사장과 예총 부회장 역임.
사실주의의 바탕 위에서 현대적 서민 심리 추구.
희곡집 : <껍질이 깨지는 아픔 없이는>, <대리인> 등
장편 희곡 "산불" 등
리얼리즘을 기초 : 사회와 현실의 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