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의 개념과 역사적 기능
역사가 기록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민중이 인식한 민중의 역사는 존재할 수 없다. 전통사회에서 기록의 수단을 갖지 못한 민중은 일회성의 구비문학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출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점에서 신립설화는 신립의 패사 사건에
처녀의 몸으로 멀리 도망가지 못하고 깊숙한 골방에 숨었다가 피살되었다. 그래서 다북쑥 우거진 속에 묻혀 있으니 이루어보지 못한 사랑의 욕구가 일어나 걷잡을 수 없어 주인공 양생에게 나타났다. 양생은 부모를 여의고 고독하게 지내면서 베필을 간절하게 구하다가 그 여자가 귀신인 줄 모르고 사
前列着殊花奇草, 又與陳後主移春檻?佛;
앞에 특이한 꽃과 기이한 풀과 또 진나라 후주가 옮긴 춘람과 방불했다.
後面設有十二疊步障, 空蒙宵靄, 似有若無。
步障: 귀족들이 출행할 때 바람과 먼지를 막기 위해 사용하던 이동식 가리개
뒤에 12첩 보장을 설치하니 공중에 하늘 아지랑이가 있어 마치
Ⅰ. 가사문학(가사) 원한가 작품분석
<원한가(怨恨歌)>는 17세 처녀가 백발의 늙은이를 남편으로 섬기게 된 불우한 처지를 한탄한 가사이다. 꽃같이 젊은 부부를 불 때는 시기심이 발동하여 평소에도 못마땅하고 원수만 싶던 늙은 남편이 더욱 미워지는, 기박한 자기 신세의 한스러움을 토로하고 있다.
Ⅰ. 스페인 책의축제
책의 축제가 근대에 시작된 것은 바로셀로나 출판회의소(Cambra Oficial del Llibre de Barcelona) 대표 클라벨(Clavel)에 의해, 1922년 《돈키호테》의 저자 세르반테스의 탄생일(대략 10월 9일)을 기념하여 스페인 책의 날을 건의하면서부터다. 이는 당시 국왕인 알퐁스 13세에 의
Ⅰ. 로마의 귀신관
‘이성적인 혼이 세 종류, 즉 하늘의 신들의 혼과 공중의 마귀들의 혼과 지상의 인간들의 혼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했던 사람들의 견해에 대하여’ 알아보자. 그들의 주장은 귀신이 인간보다 더 높은 장소를 점하고 있으므로 해서 “인간보다 귀하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야담의 귀신이 등장한 배경
죽음과 질병, 액 등의 연속 →
공포와 불안의 대상+
어디서나 출몰하고 도와주는 대상+
조상이 돌봐준다고 믿었다.
조상신
부모 위로부터 3대. 후손과 감응하고 후손의 기도를 듣는 존재로서, 후손에게 직접 복을 내리는 능력까지 더해져 중요한 숭배의 대상
조상과
1. 이물교혼이란?
이물교혼 설화는 인간과 인간이 아닌 다른 부류가 서로 성적으로 결합한다는 내용을 모티프로 하고 있는 일련의 설화들을 말한다. 이 설화에서 주된 모티프는 남녀 주인공의 비정상적인 만남과 헤어짐인데, 남녀 주인공은 한쪽은 인간이고, 다른 한쪽은 인간이 아닌 다른 부류 즉,
서론:
인생은 언제나 시작과 끝이 불분명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사건의 시작과 끝을 확인하고자 소설이나 연극, 영화 등의 미디어를 만들고, 본다. 이처럼 영화가 시작과 끝이 존재하는 완결구조를 가진 대상물이라는 점에서 공포영화는 귀신의 탄생부터 끝까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본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