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현재 존재하는 불교의 많은 의례들은 붓다 당시의 초기불교에서 소박한 형태의 원형을 찾을 수 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예불과 불공의 의례는 붓다와 출가수행승에 대한 예경과 반승에 그 기원을 두고 있고, 호신주 등 주문의 지송이 이후 불교의례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송주의 원초적
중아함(中阿含)과 중부경전(中部經典)에 “만약 연기를 보면 즉 법을 본다. 만약 법을 보면 즉 연기를 본다”라는 구절이 있다. 많은 원시 경전에서는 부처님이 연기의 이법을 깨우쳐 성도했다고 기록하고 있거니와 연기설이야 말로 생로병사의 괴로움의 세계에서 벗어나는 깨달음을 얻게 한 원리라고
1. 불교(佛敎)
1) 불교의 사상적 특징
불교(佛敎)는 기원전 5세기경 인도의 석가모니가 창시한 종교이다. 불(佛), 즉 사람(人)과 아닐 불(弗)자가 합쳐진 형태인데 이는 '불'(佛)이란 곧 사람이 아님을 뜻한다. 다시 말해, 불교에서는 인간이 절대자가 된다는 사상이 기본적으로 깔려있어 무엇보다 이
불교는 기복불교로서 기능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역사적 산물일 뿐 인간 스스로와 그들의 삶에 대한 바른 알음알이 얻기와 그 실천에 중점을 두었던 초기불교의 가르침과도 다른 것이다. 불교에 대한 우리의 이해도 부처의 가르침 자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역
◎ 전법륜에 대하여 ◎
1. namas, dana, sati - 이 세 단어를 활용하여 불교의 大義를 설명
① ‘namas’는 굴복을 뜻하여 자신을 굴복시켜 법신불게 귀의 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 ‘dana’는 나눔을 뜻하여 초기불교 이래 생천 · 열반을 실현하는 기본적인 불교 수행법으로 확립되었다.
③ ‘sati’는 보다,
Ⅰ 윤리와 불교윤리의 정의
▒ 윤리학이란 ?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 “나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의 문제이다.
이 물음은 삶의 궁극적인 가치가 무엇이며, 그 가치가 무엇이라고 결정되었을 때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물음의 뜻을 명
부처님의 생애 - 宮坂宥勝, 안양규 역 (불교시대사, 1992)
종교라는 것은 사람들의 많은 소망을 받아들여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종교, 철학, 그리고 그에 관련된 많은 위인들이 한 시대를 풍미하게 되는 건 그 시대가 사회적으로 혼란하고 많은 사람들의 원망과 소망이 넘쳐나는 때
Ⅰ. 머리말
불교는 본래 유연하고 동화력(同化力)이 강한 종교이다. 지역과 시대에 따라 다양하고 특성 있게 발전한다는 것은 사상적 토대를 풍부하게 하지만, 그렇다고 본질과 뿌리까지 달라질 수는 없다. 중국불교나 한국불교도 근원지는 인도불교이고, 불교의 개조(開祖)인 붓다는 인도인이었
Ⅰ. 개요
초기불교의 교리에서 심사상을 찾기 위해서는 가장 대표적인 초기불교의 교리라고 할 수 있는 연기설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그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십이연기에서 그 연원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십이연기설의 내용과 그 과정은 바로 인간의 심리작용의 연기작용을 밝힌 것이다. 그런데
불교의 사상사에서 붓다의 교설에 대한 철학적 고찰은 어떤 종류의 것이든 영원불변의 실체를 더욱 철저히 부정하는 무아의 교설에 바탕하여 이해되어 졌고, 이런 이해가 정설화되어 정통사상계의 유아설 즉 아트만설과는 차별이 보다 심화되어 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소위 초기불교의 '공과 무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