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정의
e-Biz의 측면에서 '컨텐츠'를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온라인상에 존재하며 정보가치를 내재하는 데이터\"라고 말할 수 있다. 비즈니스의 차원에서 컨텐츠는 단순한 정보의 차원을 넘어선다.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컨텐츠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전제
각 사회의 전통문화는 육체와 관련된 기술들, 물질 문화, 풍습의 영역에서 자신의 고유한 실천 방식을 가진다. 문화라는 개념, 그리고 문화 컨텐츠를 거론할 때 그 특성과 영역의 한계는 무엇인가. 우선 문화의 의미를 문화부에서 주로 사용하는 문화유산이나 예술, 문학작품들로 축소하였을 경우다. 국
현재 디지털 컨텐츠의 인력양성은 양을 질적으로 전환해야 하는 새로운 단계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초기단계의 디지털 컨텐츠 인력양성을 위한 양적인 성장은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교육 기관과 학원을 통하여 많은 디지털 컨텐츠 관련 인력들이 양성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
컨텐츠를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세계를 급진적으로 바꾸어 놓는 역사적인 사건들을 낳았다. 각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의한 정보 유형을 보면, 문자가 있기 전 단계인 무(Ui)언어시대에는 몸짓과, 눈빛으로 서로 의견을 교환하였고, 언어가 생성된 이후에는 말로 의사소통을 하면서 이들 말들이 구전으로
컨텐츠제공행위, 거래행위, 서비스행위, 공동체행위 등을 보다 더 편리하게 할 목적으로 만든 공간이다. 셋째, 정보통신공간은 의사전달의 공간일 뿐만 아니라 디지털 컨텐츠가 전송되는 공간이기도 하다. 넷째, 정보통신공간은 현실공간과 공유되는 공간이다. 따라서 정보통신공간이란 개인이나 단체
컨텐츠를 직접 제작, 송수신, 보관할 수 있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컨텐츠의 제작방법이 종이, 천, 인화지, 테이프, 필름 등과 같은 독립적인 매체에서 디지털기기인 종합매체로 변화되었고, 컨텐츠의 전달방법이 운송수단에서 통신위성망으로 변화되었고, 컨텐츠의 보관방법이 유체물 보관방법에서 디
인터넷 컨텐츠산업의 발전은 고용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며, 또한 간접적으로는 전자상거래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다.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인터넷 컨텐츠산업의 부가 응용서비스로서 컨텐츠와 관련된 구매 또는 고객의 주요 관심활동과 관련된 구매활동이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로 주
디지털 컨텐츠는 기존의 컨텐츠와는 달리 디지털기기로 창작 또는 제작하거나 이러한 기기로 통신, 송수신, 재생, 저장, 또는 처리된다는 특성을 가진다. 디지털 컨텐츠는 일반적으로 사람의 지식이나 감정을 표현한 문서, 책, 그림, 사진, 웹사이트, 입체모형, 음악, 영화, 공연영상, 애니메이션, 게임,
디지털 컨텐츠 산업은 디지털 컨텐츠를 생산, 분배, 소비하는 산업 전체를 일컫는 것으로서 컨텐츠를 디지털화하여 제작, 유통, 소비하는 산업을 모두 포괄한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컨텐츠 산업은 유통 형태에 따라 온라인 산업과 오프라인 산업으로 구분된다. 온라인을 통해 유통되는 디지털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