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민적 서정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같은 고려 속요 작품인 가시리 역시 이별의 슬픔과 간절한 사랑을 노래하였으며, 이러한 정서를 근대시에서 계승한 것이 김소월의 진달래꽃이다. 그런데 이 작품이 평민적 감정의 발현으로서 고려 속요의 가치를 보여 주는 특징적인 면은 3연에 있다.
즉, 한편으로는
평민적이어서 한 민족의 생활감정과 풍습을 암시하고 있다. 또 그 특징은 상상적이고 공상적이며, 그 형식은 서사적이어서 소설의 모태가 된다. 이러한 설화가 문자로 정착되고, 문학적 형태를 취한 것이 곧 설화문학이다. 신화는 민족 사이에 전승되는 신적 존재와 그 활동에 관한 이야기로서 이에는
평민적 운동”이라는 관점에서 일반민중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당시 한국의 지식인들이 제기하는 인격개조의 내용이나 방향성은 일본 문화주의자들의 주장에서 벗어나 있지 않다. 그들은 “개인의 자아에 대한 인식과 개인의 자유발전”이 시대적 가치로 등장하고 있다는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그
평민적 민주정체를 주장한, 자유교회적 교회론자인 홍수원교회 김장호목사를 이단자로 규정하고 면직했다. 교회의 통일성과 입체적인 결속력을 무시하는 교회론은 일제의 입장에서 다루기 쉬운 그를 총독부가 분파적 구현을 위해 후원해 주었다. 그는 출애굽때 홍해를 건넌 사건을 물이 밀어 만조가
.
따라서 ‘속요’란 고려시대를 중심으로 하여 주로 평민층에서 형성된 비정형의 평민적인 시가를 뜻한다.
가. 고려시대 귀족층과 평민층의 가사문학 비교
귀족 (지식 계급)
평민 (무식 계급)
삶에 대한 태도
정형적, 규칙적인 삶
자유로운 삶 희망
시가의 형식
정형시
정형의 파괴, 자유성을 띈 형식
평민적 이라는 막연한 이유에서 또는 사설시조의 작가를 평민으로 규정하고 있음에서 歸仁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 사설시조를 形式面에서 살펴볼 때 시조의 형식을 破格한 것으로 보는 것은 이것이 平時調 形式에서 유 래하여 破格 變形된 것으로 보는 견해와 民謠나 雜歌와 같은 장르에서 時調化
판단력과 개인적 채임을 강조한 사상. 평민적, 도덕적, 종교적 각성 통해 일반 민중의 교양 향상 시키고자 함. 국가와 교회, 가정은 다 같이 젊은이를 교육시키는 데 합심해야 한다고 주장. 교육의 보편화에 크게 기여. 근대 초등보통교육제도의 기초 마련.
II. 종교개혁기의 교육
1. 신교의 교육
평민적인 캐릭터였다. 호그와트에 입학한 후에도 별반 달라지지 않았다. 1편에서는 친구들에게 호응도 받고 좀 인기몰이 하는 캐릭터인 줄 알았더니, 해리는 점점 시리즈 후반으로 갈수록 친구들에게 조롱받고 공부도 뛰어나지 못한 그저 그런 캐릭터로 되는 것이다. 해리의 친구 론은 순수혈통이지만
평민적이어서 한 민족의 생활 감정과 풍습을 암시하고 있다. 그렇기에 품으로 변용하고 계승한 이유는 그 설화 내용에 담긴 교훈과 지혜를 알리고 싶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경문왕 설화와 이청춘의 [소문의 벽]은 바른 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하는 당나귀 귀 와 의사표현의 자유를 박탈당한 정신적
평민적이다
8. 인물이나 사건도 이상적, 상상적, 환상적, 기교적이다.
9. 형식에 구애되지 않는다.(Plot, 장소, 시간의 자유로운 변화)
낭만주의 극과 유사한 극들
감상극: 역점을 둔 극을 말한다. 감상이라는 말이 붙은 것은 등장인물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착하며 이들의 곤경이 너무나 쉽게, 인위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