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발표를 시작하기 전 조선 시대 음담패설에 대한 우리의 정의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고자 한다. ‘음담패설’은 조선시대 시대상 안에서 하위문화였음을 인정한다. 하지만 음담패설의 문화는 인간으로서 가지는 기본적인 성과 그에 대한 욕망과 욕구를 표출할 수 있는 탈출구로서의 역할을
극적 아이러니는 연극이나 서술에서 등장인물은 모르고 있는 사실을 독자가 작가와 함께 알고 있는 상황을 말한다. 등장인물은 실제 상황에 아주 부적절하게 처신하기도 하고, 숙명적으로 결정되어 있는 것과는 정반대의 것을 예상하기도 하고, 어떤 상황이 일어나기는 하지만 그가 생각하고 있는 것
Ⅰ. 개요
각 방송사마다 시트콤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저 비용 고 효율성 때문이다. 즉, 시트콤은 몇 명 안 되는 고정 출연진에 거의 스튜디오에서 제작이 가능하고, 제작 기간도 짧아서 매우 경제적이다.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시트콤 ‘남자 셋 여자 셋’의 경우 출연자는 13명이었고, 대부분의 장면
풍자적 소설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설 내용의 측면에서 모순된 역사현실을 바로 보여주고 공격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비판과 폭로는 시대의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소설이 정면에서 대응하고자 했다는 의의를 갖는다.
또한 소설 기교면에서 여러 시도를 했다는 점이다. 풍자적 기능을 적절히
풍자적 전파의 유형
사티어씨는 인간관계에서 평등과 평등이라는 가치를 주장하면서 소통이 정보교환의 과정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성장 능력을 중심으로 자신의 감정과 차이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언어적 비언어적 소통 과정, 정보의 일관성과 불일치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
풍자적 요소
현실에 대한 왜곡되고 과장된 표현으로 해체된 가족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니까 술주정뱅이에 고발꾼인 아빠와 그 아빠를 작신작신 두들겨 패는 택배회사 직원인 아들, 그 아들의 미성년자 동거녀, 오피스텔 건설현장의 함바집 아줌마. 마지막으로 그 아줌마의 전남편이 탐내는 교복의
풍자적 행태에 초점
· 문제점 - 당시 사회의 제도와 풍속에 대한 접근이 기만적인 점과 극적 갈등의 해결방 식
② 이광수
· 사실적인 시대감각을 보여준 작가
· 규한 - 근대 전환기에 조혼으로 인해 희생당하는 여성들의 비극을 곡진하게 표출한 작 품
· 순교자 - 전통적 인습과 풍속에 희
신소설(新小說)의 개념과 발달
1. 신소설의 개념
(1) 개화기 때 성행한 소설로 개화 사상을 주제로 한 고대 소설에 대한 상대적 개념이다.
(2) 1906년 이인직의 ‘혈의 누’로부터 1917년 이광수의 ‘무정’까지10여 년 사이에 발표된 소설들을 말한다.
2. 대표적인 작품
(1) 이인직 (李人稙) :‘혈의 누’,
▶도덕적 해이의 예
화재보험에 가입한 주택 소유자가 적정한 수의 소화기 구입을 꺼린다. 소화기의 구입비용은 집주인의 부담이지만 그로 인한 이익은 주로 보험회사가 차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를 막기 위해서는 소화기를 비치하면 보험료를 할인해 준다든지, 아니면 소방시설의 정도에 따
1. 사설조의 문장과 독백체
가) 독백체의 사설
박완서의 문장에 흔히 사용되고 있는 독백체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의 서술형식을 취하고 있다. 하나는 과거 시점의 기억을 회상하는 과거 회상의 독백체 문장이고, 다른 하나는 현재의 심리를 그대로 고백하는 자기고백의 독백체 문장이라 할 수 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