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10년대의 학우회
1881년 6월 신사유람단의 수행원이었던 유길준, 류정수, 윤치호 등 3명이 慶應義塾과 同人社에 입학하면서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일본유학생사회는 1910년대에 ‘도쿄조선유학생학우회(東京朝鮮留學生學友會, 이하 학우회)’라는 단체를 중심으로 결속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
Ⅰ. 개요
1990.10.14~ 1979.11.17 시인.
언론인 정치가.
호는 송아(頌兒).
평양 출생.
일본 메이지학원과 도쿄 제일고교를 거쳐 중국 상해 호강대학졸업(1925).
그는 중학시절에 이미 <사께비>라는 외람잡지를 만들었고, 현대시가(詩歌),<서> 등에 시를 투고,<학우(學友)>지에 ‘시내’, ‘봄’, ‘눈’, ‘이
학우회(靑年學友會)를 조직하여 민족의 지도자 양성에 힘쓰는 등 다방면의 활동을 전개하였다.
1910년에는 신민회 간부들과 함께 개성헌병대에서 3개월간 곤욕을 치르기도 하였는데 이는 1909년에 있었던 안중근(安重根)의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 암살사건에 관련되었다는 혐의 때문이었다. 그 후 시베
학우회(靑年學友會)를 조직하여 민족의 지도자 양성에 힘쓰는 등 다방면의 활동을 전개하였다. 1910년에는 신민회 간부들과 함께 개성헌병대에서 3개월간 곤욕을 치르기도 하였는데 이는 1909년에 있었던 안중근(安重根)의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 암살사건에 관련되었다는 혐의 때문이었다.
그 후 시
학우(學友)관계를 가져, 자연 정도전은 이색과 친밀하게 되었다. 이색의 문하에는 정몽주(鄭夢周)ㆍ이숭인(李崇仁)ㆍ이존오(李存吾)ㆍ김구용(金九容)ㆍ김제안(金齊顔)ㆍ박의중(朴宜中)ㆍ윤소종(尹紹宗) 등과 같은 인사가 모여들어 그들과도 막역한 사이가 되었다. 공민왕 11년(1362)에 급제한 그는 충주
학우」 창간호(1919.1.1)에 ‘에튜우드’란 큰 제목 아래 5편의 시를 발표했다.
본격적인 문학 활동은 김동인과 동인지 『창조』창간호에 불노리, 하이얀 안개, 선물 등 4편의 시를 2호지에 해의 시절, 아츰 처녀를 발표하면서부터다.
주요한은 31운동이 나던 해 5월 상하이로 망명, ‘민족의 개명을 위하여
학우회 機關誌였던 ≪學之光≫과 최남선의 신문관에서 발행한 《靑春》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특히 ≪學之光≫을 보면 당시 지식인에게 實力養成論의 思考가 널리 깔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다고 한다.
국내외에서 비판적 신지식층들은 현실을 보는 비판적 眼目을 확산시켰으며, 작게나마 식민지 현
却說劉備用龐統中計, 佯欲東歸, 卽遣人至白水關, 報告楊懷, 高沛二將;
각설유비용방통중계 양욕동귀 즉견인지백수관 보고양회 고패이장
白水關:관문 이름. 광한군(廣漢郡) 백수현(白水縣)에 있었으며, 옛터는 지금의 사천성 광원(廣元) 현성 북쪽에 있다. 관문의 성(城)은 동쪽으로 광원에 접해 있고
2) 인간관
(1) 자유에 근거한 주체적 인간
도산은 자유로운 개인을 강조한다. “자유가 없으면 그 사람은 죽은 사람과 같다.” 안창호, “불쌍한 우리 한인은 희락이 없오.” 도산기념사업회(編),『安島山全書 中 : 言論?資料 篇』(서울: 汎洋社 出版部, 1990), p.78
는 말은 인간의 본질을 명확하게 설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