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가 변화를 겪고 있고, 이미 한국교회들도 그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 정체되어 있을 수는 없다.
세계 교회의 신학적 흐름과 새로운 예배 표현들에 대해서도 민감한 대처를 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예배 표현에 개방적인 자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변화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현대 예배의 새로운
한국기독교의 역사서술은 사관중심으로 진행되었는데 그 발전 과정은 백 낙준 박사의 선교사관에서 시작하여 민경배교수의 민족교회사관을 거쳐서 주 재용교수의 민중교회사관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모든 사관은 보수 진보 양측으로부터 가혹한 비판을 받고 있다. 선교사관은 진보 진영으로
교회, 스스로 자급자족하는 교회, 자체적으로 선교하는 교회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다.
초청을 받은 네비우스는 2주간에 걸쳐 『중국보』외에 자신의 저서 ‘선교사업의 방안’과 ‘선교교회의 설립과 발전’ 등을 중심으로 선교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였다. 김대인, 숨겨진 한국교회사,
1. 한국교회의 위기 봉착
요즈음 한국교회는 위기를 맞고 있다. 한국교회가 양적, 질적인 면에서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다는 교회 내적인 위기의식에 더하여 한국교회가 사회적 공신력을 상실하고 있다는 교회 외적인 위기의식도 팽배해 있다. 교회를 떠나가는 교인은 늘어나고 있으나 교회로 들어오
한국 기독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김세윤,「기독교와 한국문화」,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1, p.22.
(1) 유교의 계급 제도
교회(敎會)는 말 그대로 ‘가르치는 모임’ 또는 ‘교리를 전수받는 연합회’라는 뜻이다. 이처럼 교회란 말은 가르침을 강조하는 유교의 특징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한
1. 한국성결교회의 역사
한국 내에서 성결교신학을 공식적으로 함께 말할 수 있는 교단이 많이 있겠지만 “웨슬리안” 전통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는 데는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예수교대한성결교회, 및 나사렛성결교회이며, 이들은 한국성결교회연합회 회원 교단으로 깊은 연대감을 형성하고 있
교회의 역사
* 한국교회사
1 ) 한국 기독교 교회의 시작
한국 백성이 기독교와 접한 것은 신라시대부터라고 추측기독교 한 분파인 '광명의 종교'
라는 뜻의 경고가 있었고,중국 서안부 근처에 세워둔 대진경교 유행 중국비를 세움.
->그러나 이 비석과 꼭 같은 모조품이 1917년 한국 금강산에 있
한국교회의 세속화 역시 긍정적인 변화와 부정적인 변화의 입장이 팽팽하지만 본 보고서는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영향을 더 많이 받은 것을 전제로 하여 보고서를 전개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한국 사회에서 한국교회는 소위 ‘개독’이라고 불릴 만큼 사회로부터 종교적 존경을 받기 보다는 질타와
한국의 애니미즘 적인 세계관에 있어서는 인간들의 세상 적인 일에 영적 존재들이 관여한다고 믿는다. 1세기의 팔레스타인 지역도 유사한 신념체계를 갖고 있음을 본다. 양자 사이의 유사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 교회지도자들은 한국 민간 층으로 하여금 영적 존재들과 관련된 성경적인 메시지와
한국교회는 부흥과 쇠퇴의 기로에 서 있다. 한국교회는 유럽 교회와 미국 교회의 전철을 밟을 수밖에 없다는 비관적 견해를 가진 한국 교인들이 많이 있다. 한국교회는 이제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고 유럽 교회가 걸었던 그 길을 가게 될 것이라고 하는 말이다. 그러나 한국교회는 그 사회적 환경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