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1공통1. 近體詩의 종류와 형식적 특징(押韻, 平仄 등)을 정리하고,(30점 2. 교재 제3부 제2장에 인용된 5편의 近體詩(杜甫의 ?無題?, 吳光運의 ?送靈巖使君鄭來仲?, 王維의 ?送元二使安西?, 鄭知常의 ?大同江?, 朴寅亮의 ?使宋過泗州龜山寺?) 중에서 한 편을 골라 작품을 해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자유롭게
한문 교과서 구성상의 문제
2) 소수자의 목소리가 담긴 한시들이나, 자유분방한 형식적 특징 혹은 감정을 담은 한시들이 생략
1. 학습자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인 정감이 담겨있는 작품
2. 다양한 번역과 해석이 가능한 한시 텍스트
3. 한시의 외형적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유
漢文短篇이라는 이름으로 학계에 보고 되었다. 80년대에 들어와서도 70년대의 연구 성과를 계승하여 박지원과 김시습의 작품 연구가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한문소설의 통시적 체계를 세우려는 연구와, 야담집에 대한 종합적 연구, 한문단편에 대한 연구가 늘어났다.
≪ … 중 략 … ≫
Ⅱ.
한문(漢文)에 대한 소양이 지식인의 제1조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당(唐)나라는 인도에서 받아들인 불교에서 문화의 커다란 맥락을 찾아갔는데, 이것 또한 중세전기 제1기 문학에 해당하는 삼국이나 남북국을 포함한 주변국들에게 영향을 줌으로서 그들도 불교에서 보편성을 추구하게 된다.
한문사대가의 마지막 두 사람 이식과 장유가 마련했다.
이식과 장유는 외교활동이나 이념 수립의 과업의 과제에는 관여하지 않고 문학 그 자체를 한층 더 존중하며 산문도 시에 못지않은 예술품일 수 있게 했다. 그래서 이룩된 작품은 현실의 문제의식을 되도록 배제하고 고답적인 취향을 구축하는
한문계(漢文系) 시가는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 하고, 《청산별곡(靑山別曲)》 《서경별곡(西京別曲)》 《만전춘(滿殿春)》 《가시리》 등의 시가를 흔히 속요라 하고 있다. 그런데 경기체가와 속요는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
한문계(漢文系) 시가는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 하고, 《청산별곡(靑山別曲)》, 《서경별곡(西京別曲)》, 《만전춘(滿殿春)》, 《가시리》 등의 시가를 흔히 속요라 하고 있다. 그런데 경기체가와 속요는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漢文[중국어]으로 기록한 것과 한자의 음(音-소리)과 훈(訓 또는 釋-뜻)을 빌려서 기록한 것이 그것이다. 이렇게 한자의 음과 훈을 빌려서 우리 국어를 기록한 표기법 즉, 국어를 표기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에서 형성된 독특한 한자 사용 방법을 한자차용표기법(漢字借用表記法)이라 한다.
1.2 한자차용
Ⅰ. 서론
최근의 인지 심리학자들은 학습자는 결코 그렇게 지식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매우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존재임을 밝혀내었다. 또 학습 행위 자체도 학습자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지식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
漢文[중국어]으로 기록한 것과 한자의 음(音-소리)과 훈(訓 또는 釋-뜻)을 빌려서 기록한 것이 그것이다. 이렇게 한자의 음과 훈을 빌려서 우리 국어를 기록한 표기법 즉, 국어를 표기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에서 형성된 독특한 한자 사용 방법을 한자차용표기법(漢字借用表記法)이라 한다.
1.2 한자차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