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인 洪邁(홍매 1123-1202)라고 전해진다. 홍매는 그의 책 《용재수필(容齋隨筆)》의 서문에서 “내가 습성이 게을러 책을 많이 읽지는 못했으나 마음이 가는 바를 따라 곧 기록한 까닭에 앞뒤의 차례가 없으므로 이름 붙이기를 수필이라 하였다”라고 하면서 ‘수필’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유가문화로 대표되는 전통 문화와 한의학이 결합된 것으로 그들은 의사라는 특수한 집단에 속하면서 선비라는 계층의 한 구성원이기 때문에 유학과 의학의 두 가지 특성이 융합되어 있다. 유의라는 명칭은 송대 홍매의 『이견지』에 최초로 보이는데 유의에 관한 설은 대략 세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제1절 수필의 개념
Ⅰ.수필의 어의
수필(隨筆)- 그때그때 보고 듣고 느낀 대로를 붓 가는 대로 써낸 글
이제현 : 기록할 것을 닥치는 대로 종이의 배면에 적고 제목을 붙여 역옹패설이라 한다.
홍매 : 그때그때 수시로 기록해 둔 뒤에 이를 여러번 반복해서 다듬거나 설명하지 않고 써내려 간 글
Ⅱ.
홍매의 이견지에서 단지 호도는 담기침을 치료하며 폐를 수렴하니 명문과 삼초의 약이 됨을 알지 못한다.
若使多食, 則能動風脫人眉毛。
만약 호도를 많이 먹으면 풍을 동요하며 사람의 눈썹털을 빠지게 한다.
(志曰:多食動風脫人眉。穎曰:多食生痰, 動腎火。)
기록에서 말하길 많이 먹어서 풍을
홍매의 容齊隨筆序(용재수필서)>
‘수필은 체계 없이 자유롭게 쓴 글이라기보다 특정 사상에 대한 자신의 주관적 서술’
- 述而不作(술이부작)의 유가적 전통에서 독창적인 주장을 낼 수 없었던 저자의 겸사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정신, 개성, 단상의 기록(길이 짧은 글)
작가의 성실
1-1 한국문학의 개념 및 범위와 한국문학의 갈래
문학은 정서적 차원에서 흥미를 유발함으로써 언어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동기부여로 작용할 수 있다. ==> O 문학은 정서적 차원에서 흥미를 유발함으로써 언어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동기부여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문학교육은
1, 지은이 소개(생애 및 작품세계)
윤오영은 1907년 경기도 양평에서 아버지 윤용구씨의 4남 1녀 중 셋째로 태어났다. 윤오영의 호는 ‘치옹’또는 ‘동매실주인’이다. 그의 ‘치옹’이란 호에서는 인생에 대한 겸허한 자세와 멋을 아는 선비의 모습이 잘 나타나 있다. 국문학자 정민은 윤오영의 문체
話說月君, 自鬼母尊與刹魔主去後, 下令?州府選公署一所, 暫爲建文皇帝行宮, 圖?聖容一軸, 懸掛殿中, 朝賀來歲正朔, ?令諸文武會議儀制。
公署:관공서, 관원이 모여 나라의 일을 처리하는 곳
儀制:의식과 제도
正朔 [zh?ngshu?] 제왕이 나라를 세운 뒤 새로 반포하는 역법(曆法), 정월 초하루
월군을 이
却說王延政被虜至金臨, 入見唐主。
각설왕연정피로지금림 입견당주
각설하고 왕연정이 포로로 잡혀 금림에 이르러서 들어가 당나라 군주를 알현했다.
唐主降?赦罪, 授爲羽林大將軍, 所有建州諸臣, 一槪赦免。
당주강칙사죄 수위우림대장군 소유건주제신 일개사면
당나라 군주는 칙령을 내려 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