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효사상은 유교 도덕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백행지본으로 존중해 왔으며, 자식의 부모에 대한 총괄적인 윤리체계를 한마디로 표명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효는 지난 수세기 동안 우리나라의 부모-자녀 관계와 부모부양관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가치로써, 우리의 의식과 생활 속
Ⅰ. 서론
효는 인간의 최소한의 도리이고 의무이기도 하지만 효는 인간을 바르고 착하게 하는 특별한 비밀이 있다. 성현들과 모든 종교가 효를 인간의 절대 의무로 강조하고 최상의 덕목으로 주장하는 것도 그런 뜻이 있는 것이다. 자기가 낳은 자식은 그토록 사랑하면서 자기를 낳아준 부모를 자기
Ⅰ. 개요
효는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인간의 도리로서 규범적인 형식을 갖추었고, 위로는 조상을 숭배하고 상하좌우에 사랑과 의로움으로 예를 다하는 덕의 근본이며 행동의 기준점이다. 우리 조상들은 `효는 백행의 근본`임을 생활 철학으로 삼아 생활의 저변에서 우리의 생활을 규율하고
우리나라의 효는 중국에서 유교 사상이 들어오기 이전부터 민족을 지켰던 정신이었다. 효 사상은 일종의 민족 신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이 불교와 유교가 결합하여 더욱 세련되고 체계화되면서 민족의 중요하고 독특한 삶의 정신과 사상을 이루게 되었다. 『삼국사기』와『삼국유사』에도 많은 사
효를 단어의 의미로 풀이하면 ꡐ효도 효ꡑ자로 자녀가 늙으신 부모를 잘 섬기는 덕행을 의미한다. 곧 효란 효친의 덕행 및 경로의 도리라 할 수 있다. 또한 효경에 의하면 효란 첫째는 자신의 몸과 마음을 잘 닦고, 감히 훼손하지 않는 것을 효의 시작이라 하였고, 둘째는 부모를 잘 섬기는 것이
`동방예의지국(東方禮義之國)`이라 불리던 우리 나라는 웃어른을 공경하고 형제간에 우애가 깊으며 아랫사람을 사랑하는 아름다운 전통 속에서 효를 근본으로 삼아 왔다. 그러나 서구문화의 무분별한 유입과 산업화에 따른 사회 병리 현상이 만연되어 전통적인 인륜의 가치 질서가 흔들리고 갖가지 사
효(孝)는 노(老)의 생략형과 자(子)의 합성글자로, 아들이 노인을 업고 있는 모양, 즉 아들이 노인(부모)을 잘 공양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효라 함은 보통 자식이 부모를 잘 섬기는 것을 말한다.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는 인간의 힘으로서가 아니라 하늘이 내린 인연이라 하여 인륜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부모님을 끔찍이 섬기고 조상을 신으로 받들어 모시는 것은 우리나라 원시 샤머니즘의 핵심이었다. 그러므로 효 사상은 일종의 민족 신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의 효 사상은 다른 어느 나라에서보다 각별하다 할 수 있다. 때문에 전통사회에서 가장 기본적인 인간 관계로 중요시된 것은 당연
1. 효의 문자상의 의미
孝 … 老(늙은로) + 子(자식자) = 봉양 (부모를 잘 섬기는 것 과 부모를 받드는 것)
위는 허신의 설문해자 ‘뜻+뜻’의 회의문자이다. 늙은 부모를 자식이 업고 있는 형상의 孝(효)는 낳아주고 길러주신 늙은 부모를 잘 섬기고, 받드는 것인 봉양을 의미한다.
2. 공자의 효의 의미(
효이다. 중국 한나라의 한유라는 사람은 늙으신 어머니에게 매를 맞다가 울음을 터뜨렸다고 한다. 어머님이 연유를 물으니 “어머님이 젊으셨을 때 때리시는 매는 아주 아프더니 오늘 맞는 매는 조금도 아프지 않으니 이것은 어머님이 나이가 드셔서 기력이 쇠진해지신 때문이 아니겠습니까?” 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