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례․빈례․군례․가례가 그것이다. 민간에서도 이를 본받아 예속이 생겼는데 오늘날 민간에서 행해지는 제례는 오례 중 길례에 속한 것이고 상례는 흉례에 하나였으며 관례와 혼례는 가례에 속한 것이다. 대체로 시간에 따라 다소 변호가 있었지만, 과거에는 관(冠), 혼(婚), 상(喪), 제(際)에
흉례(凶禮)의 오례 가운데 길례에 속하는 것으로 흉례에 포함되지 않은 제사의식에 속하며, 조선은 고려왕조를 부정하고 세워진 국가이기에 건국의 필연성과 망국의 유민들까지 감싸 안을 수 정통성 확립을 위해 종묘제례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었다. 특히 성리학적 전통에서 중시하는 효와 충의 구
흉례로 나뉜다. 이중 가례가 첫째를 차지하며 길례는 대사, 중사, 소사로 나뉘는데 대사의 대상은 사직과 종묘, 중사는 풍운뇌우를 맡은 천신과 큰 산, 강의 신, 농사나 누에를 주관하는 신, 시조신이 대상이 되고 소사는 날씨와 관련된 영성, 사한 등이 대상이 되었다.
한편 길례의 대상인 사직과 종묘
흉례 ·군례 ·빈례 ·가례(吉禮 ·凶禮 ·軍禮 ·賓禮 ·嘉禮)를, 구례(九禮)라 하여 관례(冠禮) ·혼례(婚禮) ·조례(朝禮) ·빙례(聘禮) ·상례(喪禮) ·제례(祭禮) ·빈주례(賓主禮) ·향음례(鄕飮禮) ·군여례(軍旅禮)를 말하여 한국에도 전래되었지만 가장 중요시되는 것은 일상 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사
흉례에 사용되었고 청정과 순결, 광명과 도의의 표상으로 태양의 색이라 여겨 동양에서는 재생을 의미하는 색으로 쓰이기도 했다. 아이가 돌이 되기 전까지는 부정을 쫓는 의미에서 유채색의 옷을 입히지 않고 백색의 옷만을 입히는 풍속이 있었다.
*흑(북장/겨울) - 북방에는 깊은 골이 있어 물이 있다
흉례凶禮, 군례軍禮, 빈례賓禮, 가례家禮로『주례周禮』의 오례五禮체제로 분류할 수 있다. 『주례』의 오례五禮체제분류법은 청靑말에 이르기까지 관례화되었을 정도로 과거 왕조례를 범주화하는 기본 틀이다. 제례祭禮는 이중에 길례에 속한다. 제례는 제사의식으로써 인간과 신적 존재와의 소통
흉례에 사용되었고 청정과 순결, 광명과 도의의 표상으로 태양의 색이라 여겨 동양에서는 재생을 의미하는 색으로 쓰이기도 했다. 아이가 돌이 되기 전까지는 부정을 쫓는 의미에서 유채색의 옷을 입히지 않고 백색의 옷만을 입히는 풍속이 있었다.
◆ 온화하고 너그러운 자연의 색
오방색에서 흰색
흉례 시 대렴의로도 사용되었다. 왕이 면복이나 원유관복을 입을 때는 물론, 곤룡포를 착용할 때에도 적의를 입는 경우가 있었다.
적의는 왕실 여성의 신분에 따라 색상이 달리 적용되었다. 왕비는 대홍색 적의를 착용하는 반면에, 왕세자빈은 아청색 적의를 착용하였다. 17세기 후기인 숙종대에는 대
흉례(凶禮)·군례(軍禮)·빈례(賓禮)·가례(家禮)의 다섯 의례(五禮) 중 길례인 제사를 으뜸으로 함. 이를 '효' 실천의 근본.
조상숭배
유교: ‘사람이 죽으면 혼과 백으로 분리되어 혼은 하늘로 올라가고 형체인 백은 땅으로 돌아간다.’ 고 생각. 그래서 보이지 않는 영혼을 모시는 사당과 백을 묻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