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덕왕을 아시나요?』
〈들어가며〉
신라는 천년이라는 그 오랜 시간만큼이나,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남기고 있다. 또한 신라중심의 삼국통일은 한국고대사의 기록들을 신라중심으로 서술하는데 한 몫을 했다 할 수 있다. 그런 까닭에 삼국사기나 삼국유사 등을 통하여 우리는 고구려나 백제에 비해
삼국시대
(백제)
1. 익산 미륵사지 (益山 彌勒寺址)
사적 제150호. 전북 익산군 금마면 기양리 소재. 백제 무왕 때 세워진 사찰.
『삼국유사』에 의하면 백제 무왕 때 왕이 왕비와 사자사(師子寺)에 가던 도중 용화산 밑의 연못에서 미륵삼존이 나타났는데, 왕비의 부탁에 따라 이 연못을 메우고 3곳에 탑,
통일신라는 백제 · 고구려를 차례로 정벌하여 분열된 삼국을 하나로 통일하는 위업을 달성했을 뿐 아니라 나당 전쟁을 통해 한반도에서 당의 세력을 축출하였다. 이 시기 한국 고대 사회에서는 정치 · 사회적 번영 및 대외관계를 통해 무역과 문화적 교류 또한 활발히 진행되었다.
신라의 시대구분은
5.5. 설화에 나타난 상하·남녀 관계
5.5.1. 신화적 상상의 유산
- 삼국·통일 신라 시대의 설화
: 한문학·향가의 한계로 당시의 다른 어느 영역보다 설화가 큰 구실을 함
- 기록문학의 시작. 그러나 향유자의 범위를 들어 말하면 민요나 설화가 주도하는 시대가 계속됨 → 설화의 시대에서 소설시대
3) 왕권의 안정과 북진정책
고려는 후삼국을 통일하였지만 아직 왕권이 안정되지 않은 불안한 상태였다. 삼국통일에 공을 세운 지방 호족들이 개인군사를 거느리고 임금에 버금가는 세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이에 태조는 호족들의 세력을 왕권 아래 묶어두기 위하여 이들의 딸을 왕비로 맞아들였다.
한국문학의 여명기(黎明期)는 멀리 기원을 전후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느 민족의 경우이거나 문학은 시가(詩歌)와 무용과 음악이 한데 어울린 종합적인 원시예술의 형태로 발생하였음을 본다.
한국의 경우도 옛 기록에 나타나는 부여의 영고(迎鼓), 동예의 무천(舞天), 고구려의 동맹(東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