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박태원옹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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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작가론] 박태원옹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연보 ..................................... 2


2. 작가 박태원 .................................. 3

(1) 박태원의 도시체험 .......................... 3

(2) 친일과 월북 ................................ 4
.
(3) '고현학'과 박태원의 작품 세계 ................. 5

(4) 박태원과 이상 .............................. 5

(5) 구인회 ..................................... 5


3.『小說家 仇甫氏의 一日』작품 분석 .......... 7

(1) 줄거리(1943년 작)........................... 7

(2) 작품분석 ................................... 7

(3) ‘길’상징성 ............................... 9

(4) ‘고독’과 ‘불안’의 의미 ................. 10

(5) 집, 가족, 여성의 의미 ...................... 12

(6) 작품분석표 ................................. 14


4. 후기 작품에 나타난 자전적 요소 ........... 15


5. 참고문헌 .................................. 18
본문내용
2. 작가 박태원

필명 몽보(夢甫), 구보(丘甫, 仇甫, 九甫), 박태원(泊太苑). 1909년 12월 7일 서울에서 출생하였다. 1929년 경성제일공립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한 후 1930년 일본 호세이대학(法政大學) 예과에 입학하였으나 도중에 중퇴하였다. 일본 유학 시절 현대 예술 전반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쌓았다. 경성고보 3학년 때인 1926년 ‘조선문단’에 시 『누님』이 가작으로 당선되어 문단에 등장하였다. 초기에는 주로 시를 썼으나, 1929년 ‘동아일보’에 소설 『해하(垓下)의 일야(一夜)』발표한 이후 단편 『적멸(寂滅)』, 『수염』, 『꿈』 등을 발표하면서 소설 창작에 주력하였다. 1933년 이후 이태준, 이효석, 이무영 등의 예술파적 작가들과 함께 【九人會】의 주요 멤버로서 활약하였다.
그는 해방 직후 조선문학가동맹의 중앙집행위원이 되었다. 이 시기에 단편 『춘보』 장편 『임진왜란』, 『군상』 등을 발표하였다. 6.25전쟁 중 서울에 온 이태준(李泰俊) 안회남(安懷南) 등을 따라 월북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에서 역사소설 『계명산천은 밝았느냐』, 『갑오농민전쟁』을 집필하였다. 1986년 7월 10일 사망한 것으로 전해진다. 박태원의 초기 소설은 문체, 기법, 주제 등에 있어서 모더니즘 소설의 여러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의 소설인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등과 같은 작품에 있어 특기할 사항은, 문체와 표현기교에 있어서의 과감한 실험적 측면과, 또 시정 신변의 속물과 풍속세태를 파노라마 식으로 묘사하는 소위 세태소설의 측면이다. 이러한 특징은 그가 예술파 작가임을 말해주는 중요한 요건이다. 작품의 이데올로기보다는 문장 그 자체의 예술성을 중시하고, 새로운 소설적 기법을 시도하는 한편, 인물의 내면 의식 묘사를 중시하는 등 강한 실험 정신을 보여 주었던 것이다. 이러한 작품 경향으로 인해 박태원은 이상(李箱)과 함께 1930년대의 대표적인 모더니스트 작가로 꼽힌다. 이 모더니즘적인 실험 정신은 『천변풍경』을 전후로 변모하여, 1930년대 말경부터는 도시의 세태와 자신의 체험을 서술한 작품과 역사 소설을 주로 발표하게 되었다. 특히 당시의 도시 세태를 세밀하게 묘사한 장편 『천변풍경』은 리얼리즘의 확대와 관련된 논쟁을 야기한 바 있다.

(1) 박태원의 도시 체험
박태원은 1910년 서울(경성부) 수중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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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종택․정덕준 편, 『한국현대소설연구』, 새문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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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진, 『박태원 소설세계』, 국학자료원, 2001
김흥식, 『박태원 연구』, 국학자료원, 2000
백철, (동아일보, 1933. 10. 1)
이상, ‘편집후기’(『시와 소설』, 1936. 3)
김두용, (동아일보, 1935. 7. 28)
홍효민, (동아일보, 1934. 1. 10)
박승극, (동아일보, 1934. 6.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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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상희,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소설의 내면성 연구, 서울대 박사 논문, 1998
천정환, 박태원 소설의 서사기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 논문, 1997
권영민, 박태원 소설과 공간화기법, 소설과 운명의 언어, 현대 소설사, 1992
장수익, 박태원 소설 연구, 서울대 석사 논문, 1991
이강언, 박태원 소설의 도시와 도시 인식, 대구대학교 논문,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