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소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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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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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정치 소설’의 결여 형태로서의 신소설
제 2 장 문학적 풍경의 발견
제 3 장 김동인 문학의 세 가지 형식
제 4 장 고백체 형식의 기원
제 5 장 심리적 묘사의 네 가지 유형
제 6 장 식민지 근대의 내면 풍경
제 7장 '소설 건축론'의 사상적 바탕
제 8 장 소설 형식과 극 형식
제 9 장 역사 소설의 네 가지 형식
제 10 장 소설적 진실과 역사적 진실
제 11 장 소설사의 역사 철학적 해석
본문내용
개화기의 소설을 논의하는 마당에서는 신소설을 하나의 특수한 양식 개념으로 보아 왔다. 신소설이 한국 문학의 ‘비정통적인 면모를 대변하는 명칭’으로 보는 쪽에 일층 비중을 많이 두는 연구태도가 그 동안 주류를 이루어 왔거니와, 이에 대립하여, 고대 소설과의 연속성 쪽에 일층 비중을 두는 연구 태도가 70년대이래 나타나, 신소설 연구상의 두 가닥을 이루고 있는 형편이다. 장르상의 성격으로 볼 때, 큰 장르에서는 고대 소설이나 신소설이나 근대소설의 차이란 두드러지게 드러나지 않으며, 일종의 유형, 이를테면 루카치 투로 말하여 소설의‘내적 형식’상에서 보면 고대 소설과 신소설, 신소설과 근대 소설 사이에는 커다란 종별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일반적 성격을 탐구하는 연구와 그것의 특수성을 탐구하는 연구 사이에 변증법적 관계가 성립될 때 비로소 신소설 연구와 한계가 매듭지어질 것이다. 특수성에 대해서 새로운 관심은 실마리중의 하나가 ‘정치 소설’과 신소설의 관련 양상이다.
개화기 공간에 나타난 이야기체의 형식을 살펴보면 구소설, 정치소설, 신소설 등 세 분류로 나뉘어진다. 임인식은 신소설의 전단계에 정치 소설을 두었다. 신소설의 전단계에 정치 소설을 두어 정치소설이 한국에서는 번역 소설 또는 번안 소설의 일종으로 등장되었음은 당연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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