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디자인융복합학회88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아동기 어린이의 사회심리적 발달 특성과 놀이 개념을 적용한 디자인 프로그램 고찰 - Galileo Learning, IDEAco, The Children’s Creativity Museum의 디자인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김선영(주저자) ( Kim Sun Young(주저자) ) , 김선영(교신저자) ( Kim Sun Young(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6호, 95~109페이지(총15페이지)
본 연구는 어린이 교육에 있어서의 놀이 개념과 가치를 고찰하고 아동기의 사회심리적 발달과 놀이 개념을 적용한 디자인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론적으로 에릭슨의 아동 사회심리적 발달과 놀이와의 관계분석을 통해 놀이 개념의 교육적 가능성을 고찰하고 아동기 어린이의 발달과 행태를 지원하는 놀이의 유형을 분석하였다. 놀이형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아동의 심리적, 사회적 발달을 지원하는 Galileo Learning, IDEAco, The Children’s Creativity Museum의 프로그램 콘텐츠와 구조적 특징을 놀이 유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현실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콘텐츠 선정에 있어서 아동기 어린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가상, 상징 놀이 콘텐츠로 제안하고 있었다. 구조적 특징으로는 미국의 정규 교과과정과의 융합 및 연계를 위해...
TAG Design Learning Program, Childhood`s Play Behavior, Erikson`s Developmental Frame Theory, Design Education
비즈니스 캔버스-인지요소-디자인 프로세스 커플링을 통한 다층적 디자인 수행체계 BCD 프레임웍 연구
양승희(주저자) ( Yang Seung Hee(주저자) ) , 이태일(주저자) ( Lee Taeil(주저자) ) , 유승헌(교신저자) ( Yoo Seung Hun(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6호, 111~126페이지(총16페이지)
디자인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디자인 씽킹 등과 결합하여 다양한 다학제 지식으로 발전하기도 하고, 인지 요소의 기술적/ 심리적 분석을 통한 제품 인지 공학과 결합되어 활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인지요소와 비즈니스 요소를 연결하며 디자인 중심의 포괄적 해결안을 제시하는 다층적 가치 체계의 설명 모델은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 모델과 인지적요소가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유기적 연관성을 지니는 프레임웍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였다. 다양한 디자인 프로세스 단계별 기법들을 분석하고, 단계별 기법들이 해석하고자 하는 사용성 정보를 인지 심리학적 요소로 우선 분석하였다. 이후 4개의 기업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실제 활용된 디자인 방법론을 수집한 뒤, 디자인 방법들이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 지니는 관계성 파악을 위해, 비즈니스 모델별 플로우 단계 블록에 따...
TAG Cognitive Engineering, Design Methodology, Design Process, Business Model Canvas
여성공간에 관한 선행연구 경향 분석
이소연(주저자) ( Lee Soyeon(주저자) ) , 김나영(공동저자) ( Kim Nayeong(공동저자) ) , 이소연(교신저자) ( Lee Soyeon(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6호, 127~143페이지(총17페이지)
여성들의 사회적 역할이 확대되고 지위가 상승하고 있으나 기존의 공간은 아직도 여성들의 주요 활동 공간이 제한된 범위에 머물러 있다는 인식 안에 있다. 본 연구는 여성과 공간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과 토론을 통해 기존의 여성 공간 연구를 검토하고 앞으로의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 선행 문헌을 키워드, 게재연도, 연구대상지, 연구목적, 연구방법, 학회지 분야의 유목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아울러, 초점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을 실시해 기존 공간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새로운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키워드의 네트워크 분석 결과, ‘여성전문병원’, ‘CPTED(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여성친화도시’, ‘여성성’이 연결 중심성이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그...
TAG Women, Environmental Design, Content Analysis, Network Analysis, Focus Group Interview
디자인 경영의 새로운 틀과 한국 기업에 디자인 경영을 적용하기 위한 3가지 추가 요구 사항 : 경험 디자인, 협업, 시행착오
( Joo Jaewoo(주저자) ) , ( Lee Annie(공동저자) ) , ( Hee Jean(공동저자) ) , ( Park Jung Ho(공동저자) ) , ( Joo Jaewoo(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6호, 145~165페이지(총21페이지)
여성들의 사회적 역할이 확대되고 지위가 상승하고 있으나 기존의 공간은 아직도 여성들의 주요 활동 공간이 제한된 범위에 머물러 있다는 인식 안에 있다. 본 연구는 여성과 공간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과 토론을 통해 기존의 여성 공간 연구를 검토하고 앞으로의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 선행 문헌을 키워드, 게재연도, 연구대상지, 연구목적, 연구방법, 학회지 분야의 유목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아울러, 초점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을 실시해 기존 공간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새로운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키워드의 네트워크 분석 결과, ‘여성전문병원’, ‘CPTED(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여성친화도시’, ‘여성성’이 연결 중심성이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그...
TAG Collaboration, Design Management, Design Thinking, Experience Design, Trial and Error
가상현실 리모트 포인팅 실험: 피츠의 법칙을 통한 평가
박재완(주저자) ( Park Jaewan(주저자) ) , 허룡(공동저자) ( Long Xu(공동저자) ) , 이상원(교신저자) ( Lee Sangwon(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6호, 167~177페이지(총11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에서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피츠의 법칙을 활용한 리모트 포인팅 평가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은 사용자의 행동에 따른 속도의 관계를 설명하는 피츠의 법칙과 메켄지의 수식을 토대로 사용자의 행동과 속도, 정확성의 상관관계를 검토하였다. 선행연구의 실험 설계는 목표물을 직접 선택하였지만, 본 연구는 가상현실 컨트롤러에서 나오는 레이저빔을 통해 멀리 있는 사물을 선택할 때 사용자 행동에 따른 속도 관계를 실험하고 목표물의 크기를 5가지 수준으로 변화를 주었다. 실험 결과로 첫째, 가상현실에서 리모트 포인팅 시 목표물의 수준에 따른 선택 실패율을 도출하였다. 둘째, 컨트롤러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손 떨림 현상에 따라 필요한 추가 인지 시간을 선택 확정 시간(Selection Confirmation Time, SCT)이라 정의하고...
TAG Fitts` Law, Remote pointing, Virtual reality, User interface, Selection Confirmation Time
사진 공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제안 - 혼행족을 중심으로 -
홍선미(주저자) ( Hong Seon Mi(주저자) ) , 김영은(공동저자) ( Kim Young Eun(공동저자) ) , 이승재(공동저자) ( Lee Seung Jae(공동저자) ) , 반영환(교신저자) ( Pan Young Hwan(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6호, 179~194페이지(총16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1인가구의 증가로 혼자 여행을 떠나는 혼행족의 비율의 증가에 주목하였다. 혼자 여행하는 사람들이 느끼는 아쉬운 점 중 하나는 멋진 장소에서 남기는 사진일 것이다. 스마트 폰이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어 언제든 사용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었지만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혼자 여행하면서 멋진 사진을 남기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연구는 혼행족을 위한 App의 기본 서비스 모델을 수립하기 위해, 비즈니스 트랜드 조사와 대표 SNS들의 기능들을 살펴보았으며, SNS를 통해 사용자들의 카메라 기능을 공유하는데 효율적이고 체계화된 서비스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양한 사용자 조사방법을 통해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도출하였으며, 사용자 조사를 통해 얻어진 결과인 언제 어디서든 비슷한 자세와 구도로 찍은 지루한 셀피, 다른 사람이 건성으로 찍어주는 만족스럽지 않은...
TAG People Trip Alone, Camera Sharing, Extension of Cloud Service, User Experience Design
교육시설계획에 있어서 정보화가 미치는 영향 분석 - ICT의 보급에 의한 교육시스템의 변화에 관한 문헌 고찰을 중심으로 -
류재호(주저자) ( Ryu Jae Ho(주저자) ) , 류재호(교신저자) ( Ryu Jae Ho(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6호, 195~211페이지(총17페이지)
본 논문은 정보기술의 발달과 가상현실, 3D 프린팅, IoT와 같은 미래기술의 발달에 의한 교육시스템의 변화에 따른 미래교육시설의 디자인 원칙에 대한 예측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미래지향적인 교육시설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얻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의 교육분야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이슈와, 미래의 교육시설의 모습을 예측하고자 새로운 ICT기술의 발달로 영향을 받고 있는 현재 교육시스템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미래의 교육시설은 탈장소, 탈집단화, 탈집중화, 현장중심체험, 자발적 학습환경, 기술지원환경, 다목적공간, 물리적 캠퍼스의 해체, 교사와 학생의 역할변화와 같은 특징들을 가질 것으로 예측하였다. 따라서 미래의 교육시설은 제3의 교사로서의 열린 공간의 특성을 가지는 공간으로 디자인되어야 할 것이다.
TAG Architectural Design Plan, Educational Facilitie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한국 공직선거 투표용지의 색채에 관한 연구 - 색각이상 유권자 관점에서의 투표용지 시뮬레이션 -
이은정(주저자) ( Lee Eun Jung(주저자) ) , 정의태(교신저자) ( Jung Eui Tay(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6호, 213~227페이지(총15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올해 초 이루어진 공직선거관리규칙의 개정을 배경으로 한국의 공직선거에서 사용되는 현행 투표용지들의 색채를 유니버설 디자인의 관점에서 평가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투표용지의 색채를 결정하는 법적 근거를 우선 검토하고, 특히 색약, 색맹 등 색각이상을 지닌 유권자들의 관점에서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여 현행 투표용지의 색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투표용지들을 색채로써 구분하기 위해 규정을 개정한 효과는 (1) 일부 색각이상 유권자들에게는 유효하게 나타난 반면, (2) 일부 색각이상 유권자들에게는 전혀 유효하지 않거나 (3) 오히려 기존의 문제를 더욱 악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의 인쇄 방식과 기술 수준을 고려한다면, 완전히 새로운 색채 체계를 사용하여 투표용지를 제작하는 것까지도 가능하다. 따라서 적절한 색채 조합을 발견하기만 한다면 문제를 ...
TAG Ballot Paper Color, Color Anomaly, Color Blindness Simulation, Universal Design
텍스트 마이닝 기법 기반 국내 홈 퍼니싱 브랜드의 소비자 인식 및 동향 비교ㆍ분석 : IKEA와 한샘을 중심으로
서대호(주저자) ( Seo Dae-ho(주저자) ) , 한지은(교신저자) ( Han Jieun(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6호, 229~243페이지(총15페이지)
최근 국내 가구시장은 IKEA가 국내로 진출함에 따라 홈 퍼니싱에 대한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현재 이렇게 성장 가능성이 주목되는 국내 홈 퍼니싱 시장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 및 동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이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가구시장에 있어 IKEA와 한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동향을 비교 분석해 보는 것이 시기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IKEA와 한샘에 대한 사용자의 인터넷 게시물을 기반으로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키워드를 비교함으로써 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동향을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연구결과 IKEA에 대한 7가지, 한샘에 대한 5가지 토픽과 핵심 키워드를 도출했으며 브랜드 이미지, 가구디자인, 사용성, 서비스의 관점에서 소비자의 인식 및 마케팅 전...
TAG Home Furnishing, IKEA, Hanssem, Text Mining, Topic Modeling, Latent Dirichlet Allocation
사회성 로봇의 대화 참여 전략에 따른 사용자의 인식
김선경 ( Kim Sunkyoung ) , 김고운 ( Kim Go Woon ) , 강다현 ( Kang Dahyun ) , 김선경 ( Kim Sunkyoung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5호, 1~15페이지(총15페이지)
최근 국내 가구시장은 IKEA가 국내로 진출함에 따라 홈 퍼니싱에 대한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현재 이렇게 성장 가능성이 주목되는 국내 홈 퍼니싱 시장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 및 동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이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가구시장에 있어 IKEA와 한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동향을 비교 분석해 보는 것이 시기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IKEA와 한샘에 대한 사용자의 인터넷 게시물을 기반으로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키워드를 비교함으로써 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동향을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연구결과 IKEA에 대한 7가지, 한샘에 대한 5가지 토픽과 핵심 키워드를 도출했으며 브랜드 이미지, 가구디자인, 사용성, 서비스의 관점에서 소비자의 인식 및 마케팅 전...
TAG Engagement Strategies, Humanoid, Nonverbal Communication, Social Robot, Verbal Communication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