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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디자인융복합학회88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시니어의 수전 사용 행태에 따른 경험 디자인 가이드라인 - 유니버설디자인을 중심으로 -
김민재 ( Kim Min Jae ) , 박승민 ( Park Seung Min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9] 제18권 제1호, 1~17페이지(총17페이지)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ICT 기술을 통해 가정 내에서 다양한 사물이 연결되며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들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시니어를 배려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기존의 기능 및 형태들을 개선 및 보완하는 반면에, 정작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수전은 아직 아날로그 형식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아날로그한 수전 디자인에서 오는 시니어 계층 소외를 문제로 지적하고, 이에 대한 개선점을 제안하고자 했다. 시니어 계층의 니즈 선행연구, 유니버설디자인 선행연구, 수전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고찰을 알아보고, 사용자 설문조사 및 에스노그라피와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 분석을 진행했다. 이를 통하여 수전 사용 현황과 사용자가 느끼는 페인포인트 등을 KJ 기법으로 분류하였...
TAG Senior, Faucet, Universal Design, Experience Design
응용행동분석법을 기반으로 자폐증 아동의 인지훈련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마리 ( Ma Li ) , 반영환 ( Pan Young-hwan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9] 제18권 제1호, 19~31페이지(총13페이지)
자폐증 아동의 인지장애 문제를 대상으로 응용행동분석법에 기반하고 자폐 증 아동의 인지 특정을 근거로 한 맞춤형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여 관련 영역의 연구에 이론적인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대비 실험을 통하여 ABA 응용행동분석법이 전통적인 자폐증 아동 훈련 치료의 지도 방법이며 이를 현대 정보기술과 결합하여 자폐증 아동에게 새로운 형식으로 보조적인 인지훈련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디자인 실천과 가용성 평가를 통해 실증하였다.
TAG Autistic children, Cognitive Impairment, Applied Behavior Analysis, Cognitive Training Application Design
도시재생을 위한 폐 공장 재사용 방식과 이용자 평가 - 한국 서울과 중국 베이징의 사례중심으로 -
임함소 ( Ren Han Xiao ) , 이소영(공동저자) ( Lee So Young ) , 이소영(교신저자) ( Lee So Young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9] 제18권 제1호, 33~48페이지(총16페이지)
폐공장의 재활용은 도시산업 발전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사회의 독특함을 제공할 수 있다. 최근 도시재생과 활성화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공장, 농장, 창고, 기차역, 물 저장소와 같은 낡고 오래된 산업 시설의 가치를 이해하고, 보존하고, 재활용하려는 노력이 추구되어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적인 산업 유산으로서의 폐공장의 다양한 재사용 방법을 분석하고 사용자가 재생특성 등에 대하여 어떤 평가를 내리는지 살펴보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의 폐기 공장 3곳과 중국 베이징의 공장 3곳을 선정하였다. 이 시설들은 문화 행사, 상업적인 관광명소, 공동체 정체성과 랜드마크를 위해 개조되고 재사용되었다. 그 결과, 두 도시에서 흔히 사용되는 방법의 경우, 건물 전면, 그것의 독특한 구조와 같은 오래된 흔적을 보존하고, 내부 재료와 마감재...
TAG Urban Regeneration, Industrial Building, Waste Yard, Modification, Reuse, Renewal
가정편의식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사용자 평가 연구
양근영(주저자) ( Yang Keunyoung ) , 양근영(공동저자) ( Yang Keunyoung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9] 제18권 제1호, 49~60페이지(총12페이지)
이 연구는 고령화 사회 및 개인핵가족사회에 진입하는 우리나라의 현 상황에서 가정편의식 제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 첫째, 가정편의식 이론적 고찰로서 문헌자료 및 선행연구조사를 하였다. 둘째, 디자인 조사로서 가정편의식 디자인 사례 분류를 하였다. 셋째, 실제 사용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사용자 평가 및 감성평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제품 디자인 감성평가에 의한 요인분석 결과 3개의 대표 요인으로 분류되어졌다. 1요인은 “형태적 감성”, 2요인은 “기능적 감성”, 3요인은 “심리적 감성”으로 연구자에 의한 대표 감성언어 명칭을 3가지로 부여하였다. 가정편의식 패키지 디자인으로 다음과 같이 제작되어져야할 것이다. 첫째, 용기를 들때 대부분 비닐 용기로 되어져있어 미끄러지고 떨어뜨리기 쉽기 때문에 용기에 그립감을 주...
TAG Home Meal Replacement Design, Preference, Package Design, Package container
서비스 블루프린트를 활용한 사용자 참여적 박물관 서비스 개발
이지윤(주저자) ( Lee Ji Yoon(주저자) ) , 허정윤(교신저자) ( Heo Jeong Yun(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6호, 1~18페이지(총18페이지)
박물관은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이 결합된 대표적인 제3의 공간으로 관람객의 능동적 관람 행태로의 변화와 함께 관람객과의 상호소통적인 전시 경험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사용자 참여적 박물관이란 관람객이 주도적으로 관람 과정을 이끌어가며 정보의 의미와 가치를 깨달을 수 있도록 하고 보다 다각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잊히지 않는 전시 경험을 선사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IoT 기술의 발전에 따라 실제 데이터에 기반한 맥락적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시도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IoT 기술을 활용하여 박물관 내에서 관람객이 적극적으로 전시에 참여할 방안에 대한 구체화한 서비스 개발 과정을 연구하였다. 박물관 전시 관람에 관한 사용자 경험 연구를 위해 전시 관람의 총체적인 경험 과정을 데이터 흐름의 관점에서 통합적...
TAG IoT Technology, Museum Experience, Service Blueprint, Service Design, Museum Service
유사 홀로그램 기술과 인터랙션을 이용한 3D 디지털 콘텐츠의 전시방법에 관한 연구 - 유사 홀로그램의 피라미드형 반사방식을 중심으로 -
류재호(주저자,교신저자) ( Ryu Jae Ho(주저자, 교신저자) ) , 조은상(공동저자) ( Cho Eun Sang(공동저자) ) , 이정인(공동저자) ( Lee Jung In(공동저자) ) , 류재호(교신저자) ( Ryu Jae Ho(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6호, 19~36페이지(총18페이지)
본 연구는 전시에 활용성이 높다고 생각되는 유사 홀로그램의 피라미드 반사방식을 이용하여 3D 디지털 콘텐츠를 전시할 수 있는 시스템의 디자인을 제안한다. 또한 다양한 인터랙션 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더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전시방식을 고안하였다.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시각적인 이미지의 생성에는 게임엔진을 이용하여 다중시점구현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이를 통해 전시 관람자와 전시물의 상호인터랙션 및 실시간 영상출력이 가능해졌다. 전시방법에 있어서는 증강현실기술을 접목하여 관람객이 직접 마커를 변경하여 원하는 전시물을 고를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존보다 능동적인 전시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Natural User Interface(NUI)의 일종으로 센서를 사용하여 간단한 손짓 또는 몸짓으로 손쉽게 전시물을 제어하여, 관람자가 다양한 전시물을 흥미를 가지고 효율적...
TAG Pyramid shape Pseudo-hologram, User Interaction, 3D Digital Contents, Exhibition
자연물 이미지가 아동의 학습수행에 미치는 영향
양민화(주저자) ( Yang Minwha(주저자) ) , 홍연구(교신저자) ( Hong Yeon Koo(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6호, 37~51페이지(총15페이지)
본 연구는 인지 회복적 관점에서 자연물 이미지가 초등학교 아동들의 읽기 과제수행에 영향을 주는지 탐색 연구하였다. 151명의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각각의 실험에 앞서 다양한 언어성 검사에 응답함으로써 인지 피로도를 높인 뒤 무선표집을 통해 실험집단은 자연물 이미지에, 비교집단은 인공물 이미지에 노출되었다. 자연물-인공물 이미지로 1차 실험에서는 돌고래-핸드폰 사진이, 2차 실험에는 초원-빌딩 사진이 사용되었다. 학습수행 계측으로는 1차 실험에서는 읽기속도 검사가, 2차 실험에는 읽기이해 검사가 활용되었다. 더불어, 이미지 영향이 아동의 성별과 어휘인 지력에 따라 다르게 발생하는지를 조사하였다. 삼원분산분석(3-way ANOVA)을 선택모형(customized model)으로 적용하여 인공물 대비 자연물 이미지의 주효과 및 성별과 인지능력수준...
TAG Cognitive Restoration, Natural Environment, Nature Image, Reading Performance
온라인 중심 DIY 3D 프린터 조립 서비스 플랫폼 연구 - 웹 기반 DIY 3D 프린팅 서비스 공유 시스템 구축 -
이소정(주저자) ( Lee So Jung(주저자) ) , 장중식(교신저자) ( Jang Joong Sik(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6호, 53~68페이지(총16페이지)
3D 프린터가 최근 소형화되고 저렴하게 판매되어 개인용 3D 프린터로 가정에까지 보급되고 있다. 또한, 활용 범위가 다양해짐에 따라 사용자에 맞춘 웹 기반의 3D 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생겨나 것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적합한 서비스 및 시스템을 구축되고 있다. 이 같이 DIY 3D 프린터는 누구나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DIY 3D 프린터를 해외배송을 통해 구매하게 되면서 조립 난이도가 고려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사용자의 조립 실패를 초래했다. 더 나아가, DIY 3D 프린터 패키지 속 쳬계화 되어 있지 않은 정보의 조립 매뉴얼로 인해 사용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태다. 따라서 현재 DIY 3D 프린터의 사용편의성은 낮다고 볼 수 있으며, Kit 속에 있는 사용설명서를 참고하기에는 초보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온·...
TAG Beginner, DIY 3D printer, Expert, On·Offline service Platform, User
전기자동차 운전자를 위한 대시보드 디자인 연구 - Hyundai Ioniq EV와 Toyota의 Prius를 중심으로 -
유채문(주저자) ( Yoo Chae Moon(주저자) ) , 권희진(공동저자) ( Kwon Hee Jin(공동저자) ) , 허정윤(교신저자) ( Heo Jeong Yun(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6호, 69~82페이지(총14페이지)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전기 자동차의 보급이 확산되고 있다. 그 중, 운전자에게 자동차의 현재 상태를 전달하고, 주행과 차량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대시보드의 역할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전기자동차는 배터리 잔량에 대한 민감함 등으로 인해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운전 방식이 크게 달라졌지만 대시보드는 유사한 방식으로 설계되었다. 현재까지의 자동차 대시보드는 주행의 편의를 목적으로 하여 정작 운전자에게 필요한 적정의 정보량과 전달되는 디스플레이 별 정보 배치 가이드라인은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특히 계기판은 자동차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 및 안전관련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를 중점으로 한 연구는 더욱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시보드에 초...
TAG Electric Automobile, Dash board, Information design
중국에서 농업제품 쇼핑행위와 개선점에 관한 연구
장일(주저자) ( Zhang Yi(주저자) ) , 반영환(교신저자) ( Pan Young Hwan(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6호, 83~94페이지(총12페이지)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전기 자동차의 보급이 확산되고 있다. 그 중, 운전자에게 자동차의 현재 상태를 전달하고, 주행과 차량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대시보드의 역할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전기자동차는 배터리 잔량에 대한 민감함 등으로 인해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운전 방식이 크게 달라졌지만 대시보드는 유사한 방식으로 설계되었다. 현재까지의 자동차 대시보드는 주행의 편의를 목적으로 하여 정작 운전자에게 필요한 적정의 정보량과 전달되는 디스플레이 별 정보 배치 가이드라인은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특히 계기판은 자동차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 및 안전관련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를 중점으로 한 연구는 더욱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시보드에 초...
TAG Agricultural shopping behavior, Comparative user research, Shopping experience, Traditional Market, Supermarket, Online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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